칸트 실천이성비판

 1  칸트 실천이성비판-1
 2  칸트 실천이성비판-2
 3  칸트 실천이성비판-3
 4  칸트 실천이성비판-4
 5  칸트 실천이성비판-5
 6  칸트 실천이성비판-6
 7  칸트 실천이성비판-7
 8  칸트 실천이성비판-8
 9  칸트 실천이성비판-9
 10  칸트 실천이성비판-10
 11  칸트 실천이성비판-11
 12  칸트 실천이성비판-12
 13  칸트 실천이성비판-13
 14  칸트 실천이성비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칸트 실천이성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칸트의 생애

Ⅱ. 칸트의 선험적 종합 판단

Ⅲ. 경험에 대한 칸트의 견해

Ⅳ.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 현상계와 물자체 비교


Ⅴ. 순수 이성 비판

ⅰ. 선험적 감성론

ⅱ. 선험적 분석론

ⅲ. 감성과 오성 비교

ⅴ. 선험적 변증론

① 신에 대한 존재론적 증명에 대한 비판

② 우주론적 증명에 대한 비판

Ⅵ. 실천 이성 비판

ⅰ. 행복의 원리, 도덕적 당위

ⅱ. 도덕적 명령

ⅲ. 실천 이성의 이념

Ⅶ. 구성설과 모사설 비교

①감각적 모사설(로크)

②이성적 모사설(플라톤의 상기설)


본문내용
Ⅰ. 칸트의 생애

독일의 철학자. 동(東)프로이센의 수도 쾨니히스베르크 출생. 프랑스 혁명과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그 이전의 서유럽 근세 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그 이후의 발전에 새로운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 영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오늘날까지 미치고 있으며, 근세 철학 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마구(馬具) 제조업자인 아버지와 경건하고 신앙심 두터운 어머니에게서 태어나 루터교 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 학교에 입학하여 8년 6개월 동안 라틴어 교육을 받은 후 고향의 대학에서 공부하고 또 모교의 교수로 일생을 마쳤다. 스코틀랜드에서 이민해 온 변경(邊境)의 소시민 가정에서 장성한 칸트는 프리드리히 대왕 시대의 계몽적인 시민 육성책의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지리적·역사적 조건이 그의 철학으로 하여금 독일적 특수성을 떠나 참다운 ‘세계시민적’인 철학이 되게 하였다.
대학 재학 중에는 당시의 신사상이었던 뉴턴 역학에 특히 관심을 두었다. 이 방면에 대한 연구는 대학 졸업 후 10년이 지나 모교의 강사직을 얻은 1755년에 《천계(天界)의 일반 자연사와 이론:Allgemeine Naturgeschichte und Theorie des Himmels》 으로 결실을 보았다. 이 저작에서 그는 뉴턴역학의 모든 원리를 확대 적용하여 우주의 발생을 역학적(力學的)으로 해명하려고 하였는데, 후일 ‘칸트-라플라스의 성운설(星雲說)’로 널리 알려지게 된 획기적인 업적을 수립하였다. I.뉴턴의 방법의 철저한 적용이라는 이 대담한 시도는 목적론적 세계관에의 귀의(歸依)와 표리일체를 이루며 그것의 바탕 위에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는 일면을 지닌다. 여기의 내포되는 모순이 의식에 떠오른다면 그것은 커다란 위기에 봉착함을 뜻할 것이다. 이 위기에서 칸트를 구한 것은 J.J.루소이다. 그는 칸트로 하여금 문명에 침식되지 않은 소박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고, 여기에다 그 후의 모든 사상적 노력의 숨은 기초를 뿌리박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뉴턴, 루소를 두 개의 기둥으로 삼고 D.흄을 부정적 매개체로 하여 중세 이후의 전통적 형이상학을 그 밑뿌리까지 파고들어 전면적 재편성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