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에 대한 논문

 1  성폭력에 대한 논문-1
 2  성폭력에 대한 논문-2
 3  성폭력에 대한 논문-3
 4  성폭력에 대한 논문-4
 5  성폭력에 대한 논문-5
 6  성폭력에 대한 논문-6
 7  성폭력에 대한 논문-7
 8  성폭력에 대한 논문-8
 9  성폭력에 대한 논문-9
 10  성폭력에 대한 논문-10
 11  성폭력에 대한 논문-11
 12  성폭력에 대한 논문-12
 13  성폭력에 대한 논문-13
 14  성폭력에 대한 논문-14
 15  성폭력에 대한 논문-15
 16  성폭력에 대한 논문-16
 17  성폭력에 대한 논문-17
 18  성폭력에 대한 논문-18
 19  성폭력에 대한 논문-19
 20  성폭력에 대한 논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폭력에 대한 논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성폭력의 정의
성(性)이란 인간의 생물학적 성별과 신체구조, 성관계와 생식능력을 포함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규범과 느낌 그리고 자아와 성역할 및 성관계 등을 총괄한다. 인간 사회에 있어서의 성관계는 문명 문화의 범주에 속하며 문화는 광의의 측면에서 특정한 생활 양식이기 때문에, 지금 이 시대의 성문화는 우리사회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특정한 양식의 성생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문화는 다른 문화와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 구성원의 집단적인 산물이다. 따라서 도덕적 기본 개념의 붕괴와 전통적 가족제도의 퇴색 그리고 옳고 그름에 대한 모호한 기준과 더불어, 산업사회의 냉혹한 경쟁과 비인간성 속에서 자양분을 얻은 성윤리의 붕괴는 혼돈되고 왜곡된 성문화를 낳게 되고, 이것은 성폭력을 유발시키는 사회적 동기 중의 하나가 된다.
Leonard Berkowitz(1974)에 의하면 공격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이며 여기에 물리적, 신체적, 언어적 상해가 모두 포함되고, 폭력은 상처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를 말하며 특히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이다.
따라서 성폭력이란 성을 매개로 하여 타인의 의사와는 관계 없이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라고 말할 수 있다. 여성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성폭력의 정의는 폭 넓은 개념으로써 전통적인 법적 의미의 성폭력인 강간, 강제추행, 성적희롱 등의 성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무형, 유형의 강제력의 행사이다. 뿐만 아니라 피해자에게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과 더불어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까지도 간접적인 성폭력으로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