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알고리즘과실습] 디지털 족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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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알고리즘과실습] 디지털 족보 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설계과제 목적

제 2 절 설계과제 필요성

제 3 절 설계과제 내용

제 4 절 진행 일정

제 2 장 시스템의 구조 및 구성

제 1 절 전체 구성도

제 2 절 시스템 세부 구성

제 3 절 시스템 개발 환경

제 3 장 결론

제 1 절 창의성 측면

제 2 절 기술적 측면

제 3 절 협동성 측면

제 4 장 참고문헌

제 5 장 부록

본문내용
4) 트리로 표현되어 있는 인물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구조체 포인터를
각각 이름과 대수를 키값으로 하는 해시테이블로 관리하여 원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필요에 따른 여러 가지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6. 효과 분석
1) 파일 Save/Load 기능을 통해서 프로그램 한 가지로 여러 가문의 족보를 관리
할 수 있으며 파일 형태로 정보를 저장하여 정보의 안전성을 높이고 여러 사람이
족보 정보를 소유하는 것이 용이해진다.
2) 같은 족보 정보 안에서 특정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용이하고 이로인해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진다.
제 1 장 서론

제 1 절 설계과제 목적

족보 검색 시스템의 구현에서는 필요한 요소들을 수집하며 팀원 간의 토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해 족보 검색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검색 알고리즘의 구현을 통해 배운 것들을 실제로 사용해 보고 알고리즘에 관한 이해와 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창의적 부분에서는 사용하는 자료구조를 시간적․공간적 효율성을 고려했을 때 가장 최선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그를 이용하여 자료 구조를 구현한다.

제 2 절 설계과제 필요성

IT산업의 발전과 함께 모든 문서들의 전자문서형태로 저장되고 관리되어지고 있다. 현재 일반화 되어있는 서면 형식의 족보 체제의 단점인 데이터량의 제한, 수정 및 삽입등과 같은 갱신의 어려움 등의 극복을 위하여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그 결과가 사용자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검색 시스템이 되도록 필요성이 요구된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기존의 족보 검색 엔진 시스템에 대해 조사하여 좀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개선하여 가능한 범위내의 효과적인 알고리즘으로 구현함을 목표로 한다.

제 3 절 설계과제 내용

1) 전체 자료 구조 구현 - 족보 정보를 일련의 계층적인 정보로 파악하여 각 인물을 노드의 데이터로 표현하고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아버지, 자식과의 관계를 노드 링크로 표현하여 전체 족보를 표현하였다.

2) 동적 할당 - 이진 트리와 달리 자식 노드의 개수가 고정적이기 않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중 포인터를 이용한 동적할당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노드 내부에 아들 노드의 포인터를 할당할 수 있는 한도치와 현재의 할당 수를 저장하여 공간이 부족할 때마다
동적할당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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