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부인과사례]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

 1  [한의학][부인과사례]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1
 2  [한의학][부인과사례]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2
 3  [한의학][부인과사례]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3
 4  [한의학][부인과사례]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부인과사례]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證例

Ⅱ. 考察

1. 양방적 고찰

2. 한의학적 고찰

3. 환자고찰

Ⅲ. 參考文獻

본문내용
1. 양방적 고찰
① 월경통의 분류
월경통은 일반적으로 원발성(혹은 일차성) 월경통과 속발성(혹은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눈다. 원발성 월경통은 배란주기가 이루어지는 초경 1~2년 이내에 발생하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골반내 질환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월경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속발성 월경통은 초경이 지난 수 년 후 발생되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병변이 있기 때문에 월경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원발성 월경통의 통증은 몇가지 특성을 갖는데 통증은 배란성 주기가 되어서야 대개 발생한다. 즉 초경 후 6~12개월까지는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결혼 후 감소하지만 임신이나 질식 분만이 월경통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원발성 월경통은 일반적으로 월경시작 몇 시간전 또는 시작 직후에 발생하여 48~72시간 정도 지속된다.
원발성 월경통의 통증의 양상은 치골 상부의 경련통과 함께 분만진통과 비슷하며, 요추부의 요통의 동반되며 심한 경우 앞쪽 대퇴부로의 방사통, 오심, 구토, 설사, 피곤, 어지러움, 식욕부진, 두통, 신경과민까지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 실신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성교통은 드물게 나타나므로, 성교통이 있으면 일단 속발성월경을 의심하여 보아야 한다. 월경통은 산통의 양상을 나타내며, 화학적 또는 감염에 의한 복막염에서 생기는 복통과는 다르게 복부마사지, 압박, 몸통의 움직임 등으로 동통이 완화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진찰상 골반내 기질적 병변이 없을 때, 초경이 있고 12~18개월동안은 월경이 없다가 그 이후 처음으로 월경통이 나타날 때, 통증이 월경시작과 더불어 나타나서 48~72시간을 초과하지 않을때, 통증이 주고 치골 상부에 나타나고 통증의 성격이 경련성일 때는 원발성 월경통을 의심할 수 있다.
참고문헌
① 허준, 동의보감, 여강출판사, 2006
② 장소영 외 3명, 자하거 약침의 월경통에 대한 효과, 대한침구학회지 제22권 제6호(2005년 12월)
③ 장준복 외 5명, 월경통 환자의 임상 양상에 관한 연구,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Vol14, No.3 156~172 (2001년)
④ 박현선 외 2명, 원발성 월경통 환자 1례에 대한 임상적 고찰,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제 13권 제1호 2004년 6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