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부인과사례] 우울감을 호소하는 환자

 1  [한의학][부인과사례] 우울감을 호소하는 환자-1
 2  [한의학][부인과사례] 우울감을 호소하는 환자-2
 3  [한의학][부인과사례] 우울감을 호소하는 환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부인과사례] 우울감을 호소하는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증례

Ⅱ. 고찰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고찰

▸ 환자는 2004년 2월 29일 사건이 발생한 후 우울감, 수면장애, 가슴답답함, 소변빈삭, 이노, 짜증 , 식욕부진, 전신기력저하 등의 증상을 호소하였으며 이는 화병, 기울증 등으로 진단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화병진단준거
1) 지난 6개월간 심한 정도로 가슴이 답답하고(혹은 숨이 막히거나 목이나 명치에 뭉쳐진 덩어리가 느껴짐) 열감(혹은 치밀어 오름)을 경험하며, 다음 신체적 증상(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뜀/ 입이나 목이 자주 마름/ 두통/ 불면증)이 두 가지 이상 있었음.
2) 지난 6개월간 억울하고 분한 감정을 자주 느꼈으며(혹은 마음의 응어리나 한이 있다고 하였으며), 다음의 심리적 증상(뚜렷한 이유 없이 화가 나거나 분노가 치밈/ 두렵거나 깜짝깜짝 놀람/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짐/ 삶이 허무하게 느껴짐)이 두 가지 이상 있었음.
3) 위의 증상이 뚜렷한 스트레스 사건과 관련되어 일어났다고 보고함.
4) 위의 증상으로 인하여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초래한다.
5) 다음 두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를 충족시킨다.
① 적절한 조사 후 증상이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나 물질의 직접적인 효과에 의한 것으로 잘 살명되지 않아야 한다.
② 관련되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가 있을 경우, 신체적 호소나 이로 인한 사회적, 직업적 장애가 과거력, 신체검사, 검사소견에 의해 예상되는 정도보다 훨씬 심해야 한다.


간은 소설을 주관하며 조달하는 성질이 있는데, 우울, 사려, 번뇌, 분노 등의 정신자극은 모두 간의 조달기능을 잃게 하여 기기불창으로 간기를 울결하게 하므로 기울이 만들어진다. 기울이 오래되면 화화하여 간화상염의 병변이 발생하게 된다. 상기 환자의 경우 분노, 억울 등의 정지에 의해 기울되어 간화상염의 병변이 발생하여 불면, 가슴 답답함, 손발바닥 열감, 설질심홍 등의 증상이 발현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전국한의과대학신경정신과교과서편찬위원회편 ; 한의신경정신과학, 집문당, 2007
2. 전국한의과대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 본초학, 영림사, 2006
3. 김관우 저 ; 사암침볍수상록, 초락당, 2007
4. 허준 ; 동의보감, 남산당,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