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부인과사례] Endometriosis로 인한 속발성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

 1  [한의학][부인과사례] Endometriosis로 인한 속발성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1
 2  [한의학][부인과사례] Endometriosis로 인한 속발성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2
 3  [한의학][부인과사례] Endometriosis로 인한 속발성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3
 4  [한의학][부인과사례] Endometriosis로 인한 속발성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부인과사례] Endometriosis로 인한 속발성 월경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증례

Ⅲ.고찰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고찰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이외의 장소에서 성장하는 것으로 월경통, 성교통, 불임 등의 한 원인으로 추정된다. 호발부위는 복강으로 더글라스와, 난소, 자궁천골인대 등에 잘 침착된다. 아직 정확한 병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월경 역류로 인한 자궁내막조직 및 월경혈의 골반 내로의 유입에 의한 자궁내막조직의 자궁외 착상, 유전적 요인, 환경적인 요인, 면역학적인 요인, Coelomic metaplasia설, 전이설 등이 있다. 특징적인 임상 증세가 없어 진단이 전적으로 개복술에 의한 확인이나 조직 생검으로 이루어진다. CA125와 같은 혈액학적 검사도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는 하나, 매우 비특이적이다. 월경통, 성교통, 불임을 비롯해 골반통, 배뇨통, 배변통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질환의 병기나 병소의 크기와 통증은 무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내막증의 병변의 성장, 유지에는 Estradiol과 Progesterone 보급이 필수적이므로 난소 기능을 억제시키는 약제를 사용하게 된다. 진단적 복강경으로 확인된 자궁내막증, 수술 후 남은 병변의 치료나 통증 지속시 이의 치료를 요하는 경우 또는 재발성 자궁내막증인 경우에 시행할 수 있다. Andgogen, Progestagens, GnRH agonist, Contraceptive steroid를 사용하고, 주로 GnRH agonist와 oral contraceptive를 사용한다. 수술적 요법은 보존적 수술과 근치적 수술로 나눌 수 있는데 보존적 수술은 통증이 주소로 약물치료에 실패한 경우나, 불임환자에서 해부학적 손상이 있는 경우, 난소 자궁내막종 등의 경우에 시행하고, 근치적 수술은 약물치료 및 보존적 수술에 반응이 없고 심한 통증이 있으며 향후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나 자궁적출을 요하는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에 시행한다.
참고문헌
1. 허준; 동의보감, 여강, 2005
2. 전국한의과대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본초학, 영림사, 2006
3. 한방여성의학 편찬위원회; 한방여성의학, 정담, 2007
4. 문정범, 박수진, 이영호, 김경아, 홍상기, 백수경; 자궁내막증의 임상적 고찰,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49, No.11, 2006.
5. 이유경; 자궁내막증에서 GnRH agonist의 효용성, 대한산부인과학회 연수강좌, 2008.
6. 최변탁, 서일복, 이동녕, 김형준; 궁귀조혈음이 흰쥐의 자궁내막증 형성 억제에 미치는 영향,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Vol.21, No.3, 2008.
7. 김성혜, 권기록, 박희수; 산삼약침이 자궁내막증 유발 흰쥐에 미치는 영향, 대한침구학회지 제23권 제5호, 2008.
8. 육상숙, 임은미, 권기록; 중성어혈약침이 자궁내막증 백서에 미치는 영향, 대한약침학회지 제9권 제1호, 2006.
9. 이용현, 임은미, 권기록; 봉약침요법이 자궁내막증 유발 흰쥐에 미치는 영향, 대한약침학회지 제9권 제1호, 2006.
10. 이인숙; 뜸요법이 생리통과 월경곤란증 및 일상생활수행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건간호학회지 Vol.18, No.1, 2004.
11. 김정순, 조영자, 황선경; 복부 경락마사지가 직장여성의 생리통 및 월경곤란증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35권 제7호, 2005.
12. 신정미, 강미숙, 송호섭, 임은미; 월경통에 대한 비약물요법관련 논문에 관한 고찰,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Vol.21 No.2,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