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

 1  [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1
 2  [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2
 3  [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3
 4  [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4
 5  [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5
 6  [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침구사례] 좌안면마비와 좌이후통을 호소하는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증 례

Ⅲ. 고 찰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緖論
안면신경마비는 병변이 안면신경핵 상부에 있는 “중추성 마비”와, 병변이 안면신경핵 하부에 있어 주로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말초성 마비”로 나뉜다. 대개 편측성이며 제 7뇌신경의 외상, 수술조작, 종양, 감염 등에 의해 일어난다. 그 중 "Bell's palsy"는 원인이 확실치 않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되는 급성 마비의 한 형태이다. 입 한쪽 끝이 처지면서 말하기와 먹기, 눈감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비정상적 미각, 혀 근육 위축, 환부 쪽으로 혀의 편향, 편측미각이 소실, 청각과민증 등의 증상을 보인다. 마비 발생 전에 이후통이 선행할 수도 있다. 증상은 자연 소실되나 안면근육 장애나 입술 처짐이 계속 남을 수 있다.
임상적으로는 갑자기 발생하여 48시간 이내에 마비에 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몇 주 혹은 몇 달 내에 환자의 80%에서 완전히 정상화 된다. 근전도 검사가 예측 가치를 보일 수 있어, 10일후에 탈신경의 증가가 보이면 축삭변성이 있어 회복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불완전 하게 회복될 수도 있다. 첫 주에 완전마비가 있는 것이 가장 예후가 나쁜 징후이다. 벨 마비의 진단은 보통 임상적으로 가능하다. 비전형적이거나 분명하지 않을 경우에는 ESR, 당뇨검사, Lyme titer, 육아종증 감별위한 흉부 X선 사진, 뇌자기공명영상이 고려될 수 있다. 또 마비된 정도를 보기 위해서 "House-Brackman classification system"과 "Yanagihara classification system"을 사용한다.
口眼喎斜는 ‘面風, 弔線風’등으로 칭해지며 이 증을 《황제내경》에서는 ‘口喎, 卒口癖’이라 칭하였고, 《금궤요략》에서는 ‘喎僻’, 《제병원후론》에서는 ‘風口喎候’라 하였으며, 《침구대성》에서는 ‘口喎眼喎, 口噤眼合’이라 하였으며, 《의림개착》에서는 ‘口眼歪斜’라고 하였다. 송대 《삼인방》에서부터 ‘口眼喎斜’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이 병명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구안와사의 원인은 正氣가 부족하여 경락이 공허하고 衛氣가 不固하며 風邪가 경락 중에 乘虛하여 入中함으로써 氣血不通하고 面部의 족양명경근을 濡養하지 못하여 肌肉이 縱緩不遂한 소치로 발생된다. 또 원인질환이나 외상없이 寒冷露出, 과로, 감정불안이나 정신적인 충격,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발생하게 된다.
참고문헌
1. 빈용 101처방, 이종대, 정담출판, 2004
2. 임상본초학, 신민교, 영림사, 1997
3. 구안와사 호전요인에 관한 연구, 최석우 외, 대한침구학회지. 2004:21(3)43-59
4. 허준. 동의보감. 남산당.
5. 경희한방처방집.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부속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