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1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1
 2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2
 3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3
 4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4
 5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5
 6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6
 7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7
 8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8
 9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9
 10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회사소개
1. 네이버 연혁
2. 네이버 이익구조

Ⅱ. 성공요인
1. 5P로 보는 네이버의 성공
2. SWOT전략으로 분석한 네이버의 성공

Ⅲ. 미래전망

본문내용
Ⅱ. 성공요인
1. 5P로 보는 네이버의 성공
그렇다면 현재 인터넷 포털 사이트 점유율 70%를 웃도는 네이버의 성공 신화는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네이버의 성공 요인은 5P로 집약 할 수 있다. 여기서 5P는 Product (제품), Promotion (촉진), Place (유통), Price (가격), People (사람)을 나타낸다.

ㄱ. Product (제품)
네이버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공급하는 것을 경영활동의 목표로 여긴다. 또한 네이버는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려 노력하며 그들에게 신뢰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끊임없이 고객의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만족시키려 노력한다.
네이버의 제품은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자랑하는 검색 엔진이다. 경쟁 업체인 구글이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면 네이버는 속도보다는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언제나 백 퍼센트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는 모니터링을 통해 최대한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노력은 검색 시장 75% 장악이라는 결과를 이루어 내었다.

ㄴ. Promotion (촉진)
최근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라는 기업 윤리가 사회로 확산되면서 네이버 또한 활발하게 이에 참여하고 있다. 네이버는 다양한 봉사활동과 문화 행사를 후원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브랜드 명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러한 CSR 활동의 일부에 해피빈이 있다. 해피빈은 네이버와 같이 NHN (Next Human Network)의 소속이며, 기부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네티즌과 공익 단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뿐만 아니라 네이버(와 NHN)는 NHN 희망소학교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환경이 열악한 나라, 특히 중국에 학교를 설립하며 평등한 배움의 기회를 어린이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다. 또, ‘지식인’이라는 검색 엔진을 내세우는 네이버답게 이 회사는 사단 법인 ‘작은 도서관 만드는 사람들’과 함께 전국에 157여 개의 마을 도서관을 설립하고 45만권의 책을 지원하였을 뿐만 아니라 책 읽는 버스(이동 도서관)를 통해 산간 지역 등에 지식을 전달하고 있기도 하다.
네이버는 NHN소속으로써 문화산업을 지원하는 기업이라는 기업 윤리를 공유하고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네이버는 ‘컬쳐플러그’라는 문화 체험 캠페인을 진행한다. 컬쳐플러그는 온라인을 통해 전시회, 영화제 등 각종 문화 행사 소식을 전하고 네티즌들이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이를 통해 지식과 감성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이다.
이렇게 다양한 봉사활동과 기부, 그리고 문화 산업을 지원함으로써 네이버는 소비자에게 좀더 친근하면서도 도덕적인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었다.

ㄷ. Place (유통)
지금은 유비쿼터스 시대이다. 유비쿼터스란 영어로 ubiquitous, 즉 어디에나 있는, 아주 흔한 이라는 뜻이다. 정보화 시대와 더불어 스마트폰 공급의 확대와 빠른 인터넷 속도, 그리고 무선 인터넷은 네이버의 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하였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만 있다면 길거리 어디에서든지 네이버에 접속이 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ㄹ. Price (가격)
네이버 검색은 무료이다. 다시 말해 네티즌들은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 하기 위해 돈을 지불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네이버는 어디에서 이윤을 얻을까.
제일 먼저 네이버는 네이버 시퀀스 검색이라는 것을 통해 이윤을 창출한다. 이것은 최근 새로 바뀐 검색 방식인데 사용자가 검색어를 몰라도 다양한 속성값을 선택하여 주제별 데이터 베이스를 찾을 수 있으며, 검색 필터를 통해 순차적으로 쉽게 정보를 찾아가는 검색 시스템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네이버는 광고를 유치하고, 거기서 이익을 얻는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블로거들의 지갑에서 수익을 올린다. 즉, 네티즌의 블로그에 꾸밀 스킨 (소위 배경화면)이나 배경 음악, 아이템 등을 팔아 이윤을 낸다는 것이다. 또한 네이버는 노래나 웹 문서, 전문 지식 등의 유료 컨텐츠 등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에서는 기업들과 제휴를 맺어 네이버 이용자들의 블로그에 이벤트를 열어 제휴사들이 자신들의 기업을 홍보할 수 있게 하는 전략으로도 이윤을 얻는다.

ㅁ. People (사람)
요즘엔 인간 중심 경영이 대세이다. 그 이유는 사람이 지식과 정보를 만들고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라는 새로운 인식이 대두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 하에 네이버는 사원들에게 최고의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시간 컴퓨터로 일을 해 받는 피로를 줄이기 위한 고가의 에어론 체어를 전 직원에게 선물해 주었다. 뿐만 아니라 사무실 내에 안마와 체지방 측정을 할 수 있는 방을 만들고, 전문 간호사가 개인의 건강을 관리해주는 양호실을 만드는등 직원들의 편의를 도모했다.

2. SWOT분석을 통한 네이버
5P를 통하여 네이버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알아보았다.

ㄱ. 네이버의 강점
네이버의 가장 큰 강점은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검색엔진이다. 네이버의 검색엔진이 지금의 위치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배경은 지식검색의 도입이다. 지식검색의 도입은 사람들이 검색을 위해 네이버를 찾는 횟수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켰다. 네이버의 이용 빈도가 높아지자 네이버는 탄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전담으로 하는 팀을 꾸리는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전담팀의 주요한 업무 중 하나는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백과사전 정보를 보충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검색엔진에서의 네이버의 노력 결과 네이버는 검색시장의 약 75%를 차지할 정도로 검색엔진에서 방대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네이버의 다른 강점은 인지도가 높다는 것이다. 인지도는 곧 포털사이트의 시장 점유율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네이버는 적절한 광고를 통해 국민들에게 인지도를 높였는데, 그 결과 네이버는 시장 점유율에서도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네이버는 2007년 처음으로 국내 포털사이트 순위에서 1위를 한 이후 지금까지 약 70%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2010년 5월에 시행된 포털사이트 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네이버는 66.51%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이 시장 점유율 20.37%로 2위를 차지했는데, 네이버와 비교했을 때 약 3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미루어 네이버는 현재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포털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는 직원들의 작업환경이 우수한 기업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는 직원들의 개인 역량이 상대적으로 다른 기업보다 중요한 기업이다. 따라서 직원들이 개인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한데, 네이버는 여기서 타 포털사이트 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