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심오第二章 보생사요保生四要 음허를 치료함에 최상의 오묘방법 인삼과의 한문 및 한글번역

 1  의학심오第二章 보생사요保生四要 음허를 치료함에 최상의 오묘방법 인삼과의 한문 및 한글번역-1
 2  의학심오第二章 보생사요保生四要 음허를 치료함에 최상의 오묘방법 인삼과의 한문 및 한글번역-2
 3  의학심오第二章 보생사요保生四要 음허를 치료함에 최상의 오묘방법 인삼과의 한문 및 한글번역-3
 4  의학심오第二章 보생사요保生四要 음허를 치료함에 최상의 오묘방법 인삼과의 한문 및 한글번역-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심오第二章 보생사요保生四要 음허를 치료함에 최상의 오묘방법 인삼과의 한문 및 한글번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순양조사가 크게 일갈하길 이 인삼과는 사람마다 모두 있으니 단지 너희들이 복식을 긍정하지 않을 뿐이다. 여럿은 잠을 깨 깨달아라.
今之患虛者衆矣.
지금 허증을 앓는 사람이 많다.
或歸怨貧乏而無力服參,或歸怨醫家不早爲用參,或歸怨醫家不應早用參,或歸怨用參之太多,或歸怨用參之太少,或歸怨用參而不用桂、附以爲佐,或歸怨用參而不用芪、朮以爲援,或歸怨用參而不用二地 、二冬以爲制。
혹은 원망을 가난과 결핍에 돌려서 인삼을 복용할 힘이 없고 혹은 의사들이 일찍 인삼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원망을 돌리거나 혹은 의사가 일찍 인삼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원망을 돌리거나, 혹은 인삼이 너무 많이 사용한다고 원망을 돌리거나, 혹은 인삼을 너무 적게 사용한다고 원망을 돌리거나 혹은 인삼을 사용하나 육계와 부자를 사용하여 돕지 않는다고 원망을 돌리거나, 혹은 인삼을 사용하여 황기, 백출의 도움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원망을 돌리거나, 혹은 인삼을 사용하는데 생지황, 숙지황, 천문동, 맥문동의 제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원망을 돌린다.
議論風生,全不反躬自省,以致屢效屢復,難收全功。
풍이 생김을 논의하면 온전히 몸을 돌려 스스로 반성하지 않으며 자주 효과와 자주 회복을 이르니 완전한 공로를 거두기 어렵다.
不佞身肩是任,寧敢造次,博稽古訓,百法追尋,每見曆代良醫,治法不過若此。
자신의 몸의 어깨로 맡으나 잠깐도 감당할 지언정 고대 교훈을 상고하며 모든 법을 추적해 찾으며 매번 역대의 좋은 의사를 보며 치료법은 이를 지나지 않는다.
於是睜開目力,取來參果一車,普送虛人服食。
이에 눈을 뜨고 눈을 힘주어 열며 인삼과 한 수레를 가져와도 헛된 사람이 복용하게 보내주었다.
凡病危而復安者,不論有參無參,皆其肯服參果者也。
병이 위급하면 다시 편안해지니 인삼이 있고 인삼이 없고를 막론하며 모두 인삼과를 복용하길 긍정한다.
凡病愈而復發者,不論有參無參,皆其不服參果者也。
병이 낫고 다시 발생함은 인삼이 있고 인삼이 없고를 막론하며 모두 인삼과를 복용하지 않았다.
世人請自思維,定知此中消息。
세상사람이 스스로 생각해보면 일정하게 이 속에서 소식을 알 것이다.
惟願患者各懷其寶必然服藥有功,住世永年,無負我祖師垂救之至意,是懇是禱。
오직 환자는 각자 보물을 품고 반드시 복약함을 공로를 있다고 하여 세상속의 영원한 세월에 우리 조사가 구제를 한 지극한 뜻을 저버리지 않고 간절함이 있고 이런 기도를 한다.
以上數篇,發明醫中之誤,細詳調攝之方,蓋弭患於未萌,治未病之意也。
이상의 몇 편은 의학중의 오류를 발견해 내어 자세히 조섭하는 방법을 하니 아직 싹트기 전에 근심을 고침이니 아직 병들기 전을 치료하는 뜻이다.
後此皆言治法。
후에 이는 모두 치료법을 말하겠다
하고 싶은 말
의학심오 최초 한문 및 한글번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