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심오 第五章 醫有徹始徹終之理 내상과 외감 변별 19글자 화란 글자풀이의 원문 및 한글번역

 1  의학심오 第五章 醫有徹始徹終之理 내상과 외감 변별 19글자 화란 글자풀이의 원문 및 한글번역-1
 2  의학심오 第五章 醫有徹始徹終之理 내상과 외감 변별 19글자 화란 글자풀이의 원문 및 한글번역-2
 3  의학심오 第五章 醫有徹始徹終之理 내상과 외감 변별 19글자 화란 글자풀이의 원문 및 한글번역-3
 4  의학심오 第五章 醫有徹始徹終之理 내상과 외감 변별 19글자 화란 글자풀이의 원문 및 한글번역-4
 5  의학심오 第五章 醫有徹始徹終之理 내상과 외감 변별 19글자 화란 글자풀이의 원문 및 한글번역-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심오 第五章 醫有徹始徹終之理 내상과 외감 변별 19글자 화란 글자풀이의 원문 및 한글번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네 번째는 제어함이니 열기가 불울하면 맑게 하여도 제거되지 않고 공하함도 불가하니 이는 본래 진수가 휴손함이 있어 화를 제어치 못하고 이른바 찬약을 써도 차지지 않으니 수가 없음이다.
當滋其腎,如地黃湯之類可用也。
응당 신을 자양하니 육미지황탕의 종류를 사용할 수 있다.
養子火有四法∶
자식 화를 기르는데는 4방법이 있다.
一曰達∶肝經氣結,五鬱相因,當順其性而升之。
첫 번째는 조달이다. 간경락의 기가 결체하며 5가지 울체가 서로 원인하니 성질을 따라서 상승케 한다.
所謂木鬱則達之,如逍遙散之類是也
이른바 목이 울체하면 통달하게 함이니 소요산의 종류가 이것이다.
此以一方治木鬱而諸鬱皆解也;
이 한 처방으로 목울을 치료하면 여러 울체가 모두 풀린다.
二曰滋∶虛火上炎,必滋其水。所謂壯水之主,以鎮陽光,如六味湯之類是也;
두 번째는 자양이다. 허화가 위로 뜨면 반드시 수를 자양해야 한다. 이른바 수의 주인을 건장케 하며 양광을 다스림이니 육미탕의 종류가 이것이다.
三曰溫∶勞役神疲,元氣受傷,陰火乘其土位。
세 번째 따뜻하게 함이니 노역으로 정신이 피로하며 원기가 손상을 받으면 음화가 허함을 틈타 토의 지위를 습격한다.
經曰∶勞者溫之。
내경에서 노곤하면 따뜻하게 한다고 했다.
又曰∶甘溫能除大熱, 如補中益氣之類是也;
또 말하길 감미와 온기로 대열을 제거하다고 하니 보중익기탕의 종류가 이것이다.
四曰引∶腎氣虛寒,逼其無根失守之火,浮遊於上,當以辛熱雜於壯水藥中,導之下行.
네 번째 인도함이니 신기가 허한하면 뿌리가 없고 지키지 못한 화를 핍박하여 위로 뜨고 놀게 하니 신미와 열기를 수를 건장케 하는 약에 잡다하게 넣어서 인도하여 아래로 가게 한다.
所謂導龍入海,引火歸元 如八味湯之類是也。
이른바 용을 인도하여 바다에 들어가게 하며 화를 인도하여 근원으로 돌아가게 하니 팔미탕의 종류가 이것이다.
以上治火法中,賊則宜攻,子則宜養,固已。
이상의 화를 치료하는 방법중에 도적은 공격해야 하며 자식은 길러야 함이 진실로 그렇다.
然邪盛正虛之時,而用攻補兼行之法,或滋水制火之法,往往取效。
사기가 치성하며 정기가 허할 때 공격과 보를 겸해 사용하는 방법은 수를 자양하며 화를 제어하는 방법을 왕왕 효과를 취한다.
是知養子之法,可借爲驅賊之方,斷無以驅賊之法,而爲養子之理。
이는 자식을 기르는 방법이며 빌려 도적을 물리치는 방법이며 결단코 도적을 몰아내는 방법이 아니면 자식을 기르는 방법이 된다.
蓋養正則邪自除,理之所有,伐正而能保身,理之所無也。
바름을 기르면 사기가 스스로 제거되는 이치가 있으니 정기를 공벌하여 몸을 보호하는 이치는 없다.
世人妄用溫補以養賊者固多,而恣行攻伐以驅子者,更復不少。
세상에 망령되게 온보약을 사용하여 적을 기름이 진실로 많으니 마음대로 공벌하여 자식을 몰아내면 다시 적지 않다.
此皆不得火字真詮,而貽禍斯民也。
이 모두 화란 글자의 진실의 도리를 얻지 못하며 백성에 화를 끼치게 됨이다.
可不慎歟!
삼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고 싶은 말
최초 의학심오 원문 및 한글번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