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1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1
 2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2
 3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3
 4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4
 5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5
 6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6
 7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7
 8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프뢰벨 선택 동기와 중요성

Ⅱ 본론
1.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유아교육 사상
1)교육목적과 내용
2)교육방법
3.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

Ⅲ 결론
프뢰벨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 이후 일관되게 교육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존중과 도덕적 품성 함양이었다. 많은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이러한 인간을 중심으로 자유시민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유주의 인간교육철학을 확실히 정착시키고자 하였다.
프뢰벨(F. W. Frobel 1782~1852)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이어져 새로운 유아교육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프뢰벨은 유치원(kindergarten)의 창시자로 독일이 낳은 유명한 교육사상가였다. 그가 사사했던 페스탈로찌에게서 ‘자연발달’을, 피히테에게서 ‘행동의 원리’를 계승하여 이들을 결합 발전시켜 ‘아동의 자연’을 유일한 근거로 그의 독특한 교육학설을 수립한 사람이다. 그러나 사상가로서 그의 성격을 규정짓는다면 그는 페스탈로치에게서 사사한 관계로 작업주의를 중히 여겼으며, 더욱 사회단체를 중시한 점으로 보아 사회적 인문주의자로 지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페스탈로치의 제자였지만 철저하게 독창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아주 포괄적이고 독창적인 교육론을 세상에 제공했으며 프뢰벨의 사상은 신비적으로 뒤얽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천적인 교육작업과 연결된 그의 교육론은 그를 페스탈로찌와 함께 가장 중요한 교육자의 위치에 서게 하였다. 이처럼 그는 훌륭한 교육학자이자 유아교육의 아버지로서 현재까지 인정받고 있으며 교육사상에서도 그 중요성이 높다.
이러한 교육사적 의의를 남겼다는 점과 필자 개인적으로는 어려서 ‘프뢰벨’ 이라는 출판사 이름이 찍힌 동화책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었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그리고 친구와 함께 나중에 나이를 먹고 여유가 생기면 어린이집을 차리자는 약속을 할 정도로 아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프뢰벨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현재에 프뢰벨의 교육관, 특히 은물(가베)를 이용한 교육이 매우 각광받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동기로 교육사상가 프뢰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그 의의들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아보겠다. 본론에서 먼저 1. 그의 생애 전반을 훑어보아 그가 어떠한 환경에서 자라났으며 그의 사상적 틀이 마련되어지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2. 그의 유아교육사상과 교육목적, 내용, 방법 등을 살펴보아 그가 추구했던 유아교육의 실체를 들여다 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이러한 노력들이 교육사에 끼친 영향과 의의를 살펴봄으로서 그의 교육사상의 결실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프뢰벨을 연구하면서 느낀 나의 견해를 적어 보겠다.

Ⅱ 본론

1. 프뢰벨의 생애
프뢰벨은 4월 21일 독일의 튀링겐 지방에 있는 오버바이스바흐 마을에서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아버지는 목사일로 바빴기 때문에 가정을 돌볼 여유가 없었다. 사색과 명상을 좋아했던 소년기를 보내고
참고문헌
http://my.dreamwiz.com/ezfree/th/froeb.htm
敎育史․敎育哲學 金英宇, 徐永鉉, 韓奎元, 李恒宰, 皮貞晩 敎育科學社
서양교육사 Albert Reble 지음 문음사 도서출판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지음 교육과학사
개정판 교육사․철학신론 김경식 저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