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

 1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1
 2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2
 3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3
 4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4
 5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5
 6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6
 7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과 정통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정복의 생애와 『동사강목』
(1) 안정복에 대하여
(2) 『동사강목』에 대하여
2. 『동사강목』에 나타난 정통체계
(1) 정통성 논의와 『동사강목』 편찬의 배경
(2) 『동사강목』에 나타난 역사의 계통
(3) 『동사강목』의 정통론의 연원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동사강목』은 순암 안정복이 저술한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통사이다. 개화기의 사서(史書)류는 기본적으로 동사강목을 토대로 하여 구성된 것이 많고 한말․일제시대의 민족주의 사학자들 역시 동사강목을 참고하였다. 단재 신채호는 안정복을 최초의 역사전문가라고 평가하기도 했는데, 그만큼 동사강목은 후대에 미친 영향이 매우 큰, 중요한 사서이다. 순암은 기존 사서들에 대한 비판과 선학들의 권유로 동사강목을 집필하게 되었는데, 동사강목에서 그는 우리나라의 정통왕조를 ‘단군조선-기자조선-마한-(문무왕 9년 이후의) 신라 -고려-조선’으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는 순암 안정복의 생애와 동사강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순암이 인식한 우리나라의 역사의 계통이 어떠한지 그리고 동사강목에 나타난 정통론이 어디에서 연원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안정복의 생애와 『동사강목』
(1) 안정복 생애에 대하여
순암 안정복(1712-1791)은 숙종 38년 충청도 제천에서 아버지 안극과 어머니 이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는 선대부터 남인에 속했다. 따라서 노론의 배척을 받아 조부인 안서우가 부산부사를 1년간 역임한 것을 제외하고는 부친 때부터 관직과 거리가 있는 집안이었다. 이러한 가계로 인해 유년시절 순암은 거처를 전전해야 했다. 15세 때 조부가 전북 무주에 칩거하자 순암 역시 이곳에서 10여 년을 지내는데,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수학하였다. 무주에서 생활하던 시절 순암은 조부인 안서우와 모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안서우는 『사기』, 『자치통감』, 『자치통감목』등의 중국 역사서를 섭렵하여 역사학에 조예가 깊어서 순암은 무주에 거주하던 시절 가학(家學)을 통해 역사와 학문에 대한 자질을 닦을 수 있었다. 조부가 별세(1735)한 이후 광주로 이주하여 생활의 안정을 찾고 학문에 매진하였고, 이후 관직 생활을 위해 상경한 때를 제외하고 말년까지 이곳에서 생활하였다. 광주에 거주한 이후부터 순암은 『성리대전』, 『심경』 등을 섭렵하며 본격적으로 학문을 닦았다. 35세가 되던 해에 당시 안산에 거주하고 있던 성호 이익의 문하가 되면서 그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 성호는 역사서술에 있어서 서술자의 실증적·비판적·고증적 태도를 중시하였는데, 성호와의 만남은 순암이 학문에 있어서 여러 학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가학의 테두리를 벗어나 학문을 수양하는 하나의 새로운 전기가 되었다. 게다가 성호의 문인이었던 이병휴, 윤동규 등과의 학문적 교류는 안정복이 동사강목을 저술하는데 있어서 많은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박종기,『안정복, 고려사를 공부하다』,고즈윈, 2006
한영우, “안정복의 사상과 『동사강목』”, 한국학보, 1988
변원림, “안정복의 역사인식”, 역사학연구회(구 고대사학회), 1973
강세구, “『동사강목』의 국사체계와 마한정통론에 관한 고찰”, 역사실학회,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