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

 1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1
 2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2
 3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3
 4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4
 5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5
 6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6
 7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7
 8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용탕단조법

-진공 다이캐스트법

-반응고체단조법

-세미단조법

-신저압주조법

-[제1단계]의 마무리에 들어간 압출품


본문내용
단조품으로 재료의 워뇰에 대한 제품비율을 향상시키기위해, 여러 가지가 연구되고 있다. 예를들면, 일본의 경우 도요다자동차의 [소알라]나 [스플러]등에 채용하고 있는 알루미늄단 조품인 어퍼암, 단조의 원료에 단조품의 형상을 고려한 이형단면비레트를 사용하는 연구를 했다. 그러나, 재료의 원료에 대한 제품 비율의 향상은 기껏해야 50%가 한계였다. 현재, 미쓰다이외에 알루미늄단조품을 채용하여, 스포츠카나 스페셜리티카의 경량화를 꾀하 고 있는 곳은 도요다, 혼다기연, 닛산자동차등이다. 이중, 마쓰다와 닛산, 혼다기연의 각사는 제각기 이미, 일부 발주위부품에 용탕단조품을 채용하여, 알루미늄부품의 저코스트화를 진행 시키고 있다. 또, 도요다도 용탕단조품의 성능을 평가중이며, 알루미늄조품의 코스트다운도 적극적으로 촉진하겠지만, 코스트면에서 매력있는 용탕단조품도 그 대응책의 하나로서 보고 되고 있다.
한편, 용탕단조장치메이커인 일본 우부흥산도, 각자동차메이커가 용탕단조품의 채용을 진지 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용탕단조법은 알루미늄 연구분야에서는 원리적으로 알려져있지만 공 업면에서의 이용은 그다지 나아가고 있지 않았다. 일본 우부흥산과 도요다가동장치를 공동 으로 실용화시킨 것이 계기가 되어, 용탕단조법이 공업생산에 사용되게 되었다.
장치의 실용화와 동시에, 극히 소량이지만, 자동차에서의 용탕단조품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그 제 1탄은 호일이다. 고성능승용차의 일부에 적용시킨 것을 시초로, 너클, 브레이크캐리퍼, 연료분사의 파이프, 브레이크의 마스터실린도로 부품수를 천천히 착실하게 늘려왔다. 이 중에서, 용탕단조품의 고비로서는, 제1탄이면서 대형품에의 적용이라는 의미에서 호일, 복잡형 상품에의 적용이라는 의미에서 너클을 각각 들 수 있다. 그리고, 충돌안전성을 좌우 하는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부품에도 채용되었다는 의미에서, 이번 마쓰다가 채용한 어퍼암 은 고비제품이라 할 수 있다.
용탕에 고압을 걸어 결함저감의 용탕단조법은, [단조]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지만, 정확하게 는 주조법의 일종이다. 주요 성형공증은 그림2와 같이, ①도리베에서 알루미늄용탕을 메인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