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수립

 1  마케팅 전략수립-1
 2  마케팅 전략수립-2
 3  마케팅 전략수립-3
 4  마케팅 전략수립-4
 5  마케팅 전략수립-5
 6  마케팅 전략수립-6
 7  마케팅 전략수립-7
 8  마케팅 전략수립-8
 9  마케팅 전략수립-9
 10  마케팅 전략수립-10
 11  마케팅 전략수립-11
 12  마케팅 전략수립-12
 13  마케팅 전략수립-13
 14  마케팅 전략수립-14
 15  마케팅 전략수립-15
 16  마케팅 전략수립-16
 17  마케팅 전략수립-17
 18  마케팅 전략수립-18
 19  마케팅 전략수립-19
 20  마케팅 전략수립-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전략수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Planning

1.전략의 의미

2.전략적 마케팅 계획
2-1)상황분석
2-2) 마케팅 목표 설정
2-3) 표적시장의 선택
2-4)마케팅 믹스 개발
2-5)마케팅계획의 작성과 평가

3. Best practices
3-1) SM&RT 상황분석
3-2) 마케팅 목표 설정
3-3) 표적시장의 선택
3-4) 마케팅 믹스 개발
3-5) 마케팅 계획



Ⅱ.Research

1.설문조사 실시목적

2.버블프로젝트
2-1)버블프로젝트의 의미
2-2)버블프로젝트로 수집된 인사이트
2-3)프로젝트의 수행방법 (수행한 프로젝트 동영상 첨부)

3.티켓몬스터 프로젝트

4.선행연구를 통하여 수집된 설문 문항

5.설문조사 방법(정량조사)

Ⅲ.광고 PR

1.마케팅 4P MIX

2.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3-1)IMC의 정의
3-2)IMC의 이점 : 시너지효과
3-3)IMC의 주요 특징


4.IMC를 이용한 SM@RT 적용 사례
4-1) 고객으로부터의 출발
4-2) 다양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수단을 이용
4-3) 한 목소리를 내는 메시지 전달
4-4) 관계구축
4-5) 행동영향



Ⅳ.Poster



Ⅴ.Business Retail 사례

1. 소셜 네트워크의 정의

2. LEVI’S 사례

3. P & G 사례

4. Marketing from Zero 2 Hero의 소셜 네트워크 전략


본문내용
3-3) 표적시장의 선택

1) Segmentation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서는 SM&RT의 이상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하여 심리묘사적 세분화에 초점을 두고 KNU 3,4학년 학생들의 생각과 느낌 같은 속성들에 대해 파악해보았다.
2010년 5월 4일 경상대 219호 오후 7시에서부터 8시간에 걸쳐 KNU 6명의 경영학과를 포함한 타과 생들을 대상으로 FGI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SM&RT와 같은 마케팅과 리테일 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한 그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알아보았다.
FGI조사를 통해 찾은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 경영학부 학생들은 마케팅이나 리테일에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들에 외부에서나 학교에서 참여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SM&RT를 가기 보다 다른 분야의 활동에 더욱 관심을 보일 것이다.
 타과 생들은 마케팅과 리테일 분야 관심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느끼게 되는 장벽은 지원분야 관련 경험이 부족한데 있다. 그래서 SM&RT와 같은 프로그램은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굉장히 도움이 될 것이다.


조사결과 마케팅&리테일 분야에 실무 경험을 제공한다는 강점이 가장 설득력 있게 받아 드려지는 쪽은 타과생일아 할 수 있다. 오히려 경영학부 학생들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경험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타 과생에 비해 많기 때문에 SM&RT 프로그램에 관심조차 가지지 않았다 그리고 다른 활동을 위해 주말을 보내겠다는 의견 또한 있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세분화 시켜 집중해야 하는 시장은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학생들 보다는 인문, 사회과학등 타과생의 학생들로 이루어진 표적시장이다.
2) Target

전략적 메시지를 전할 대상: 마케팅과 리테일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는 23세에서부터 27세의 모든 남녀를 대상

타겟으로 삼은 이들을 한마디로 정리하기 위해서 경북대학교 웹진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기사를 수집하여 성향을 분석해보았다.
특히 마케팅과 리테일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분야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하고 싶은 분야 적극성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점을 요약하자면,

 Competency: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KNU 3,4학년 학생
 Passion: 커리어 개발을 위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사람
 Hard core: 지속적으로 마케팅과 리테일 분야에 스펙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3) Positioning

SM&RT의 효과적인 포지셔닝을 위해서 SM&RT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인식 속에 SM&RT의 중요한 속성이 차지하기 위해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에 주목했다.
SM&RT를 KNU학생들의 마케팅과 리테일 관련 분야에 대한 취업의 니즈를 채워 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기 위하여 타겟으로 삼은 학생들의 인 사이트에서 포지셔닝 방법을 찾았다.
마케팅&리테일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는 23세~27세의 비 경영학과 학생 그들은 취업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그들에게 SM&RT는 마케팅& 리테일에서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여 주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또한 미래에 대한 강한 열정으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하는 이들에게 SM&RT의 도전 과제들을 통해 학생들의 꿈의 실현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도와주는 역할의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Hard core로서 지속적으로 자기개발을 하는 타겟층들에게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최고의 기회라는 것을 학생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SM&RT의 마케팅 전략에서 담아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3 부분을 만족시키는 메시지여야 한다.

 마케팅 & 리테일 분야에서의 경쟁력 향상
 도전적 과제를 통해 취업에 한 발짝 더 가까이
 마케터, 리터일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역량을 개발

4) Strategy concept

“Marketing from Zero 2 Hero”


3-4) 마케팅 믹스 개발

SM&RT가 일반 제품과 다른 특성상 제품믹스, 가격믹스, 그리고 유통경로믹스를 제외한 촉진믹스에만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1)광고(Advertisement)

인쇄광고에서는 포스터를 이용하여 시리즈 형식의 스토리로 4주간에 걸쳐 광고를 진행할 것이다.

기간 내용
1주차 부화하기 직전에 계란의 표면에 서서히 금이 가는 장면을 포스터에 담는다. 이것은 마케팅 컨셉의 일환으로 Marketing from Zero 2 Hero에서 Zero 부터 시작하는 SM&RT인들의 시작을 의미한다.
2주차 1주차의 스토리에 이어서 병아리의 관점에서 계란의 내부에 틈 사이에 밝은 빛이 비치고 있는 장면을 담는다. 서서히 성장하는 SM&RT사람들의 과정을 의미한다.
3주차 병아리의 관점에서 알에서 부화하여서 처음으로 세상 밖으로 나와 물웅덩이에 자기의 얼굴이 비친 장면이다.
4주차 Hero를 의미하는 마지막 포스터에는 닭의 긴 꼬리 깃털 뒤에 조각난 계란 껍데기가 땅에 어질러져 있는 장면이다. SM&RT는 알에서 닭이 된 병아리의 과정처럼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마케터로서의 높은 발전을 이끌어 낼 것이다 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2) PR (Public Relationship)
 경북대신문: SM&RT 1기 팀원들이 강의를 통해 배운 점, 유익한 점 등의 인터뷰내용들을 실어서 학생들의 인지도를 높일 것이다.
 경북대웹진: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오프라인에서 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SM&RT관련 기사를 읽을 수 있도록 계획했다.
 5월 17일 김제동 강연 전 홍보활동: 경북대학교 축제기간을 이용하여 김제동 강연 전 SM&RT의 열정적인 활동모습을 5장의 슬라이드에 담아 호소력 있는 메시지를 청중들에게 전할 것이다.
 버블프로젝트: SM&RT와 여성커리어 개발센터라는 표시 이외에 설문지 모델로 스티브 잡스의 사진을 사용하였다. 나머지는 말 풍선으로 채워 경북대학교 전체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함과 동시에 SM&RT를 간접적으로 알리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