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장애인진로지도

 1  [진로지도] 장애인진로지도-1
 2  [진로지도] 장애인진로지도-2
 3  [진로지도] 장애인진로지도-3
 4  [진로지도] 장애인진로지도-4
 5  [진로지도] 장애인진로지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진로지도] 장애인진로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애인 진로지도란
2. 장애인이란
3. 장애학생 진로지도 필요성
4. 장애학생 진로지도 특징
5. 장애학생의 진로지도 방법과 내용
6. 장애인 재활 분야
7. 기대효과
본문내용
1. 장애인 진로지도란
진로지도란 일과 직업세계가 중심이 되는 의도적․채계적인 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진로를 인식․탐색하여 합리적으로 선택․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으로 이것을 장애학생의 특성에 맞게 지도하는 것이다.

2. 장애인이란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 정신상의 결함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많은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란 생물학적, 해부학적 차원에서 신체 또는 정신상의 손상. 결함에 한정하여 보는 장애(Impairments), 그리고 신체. 정신상의 손상이나 결함에 따라 능력 발휘에 있어서 장애를 당하는 경우(Disablilities)와 이로 인한 사회적 불리(Handicaps) 이렇게 3가지의 장애로 나누어 정의한다.( http://www.hansammai.pe.kr/info/info1.htm)
심신장애인이라하면 지체부자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 등 신체적,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결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http://aids.hallym.ac.kr)
1975년 UN은 '장애인권리선언'에서 장애인을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후천적 능력이 불완전함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3. 장애학생 진로지도 필요성
사람은 일과 직업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가운데 행복과 보람을 추구하기 때문에, 진로를 설정하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일생을 통해서 볼 때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의 학교 교육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지식 중심 교육에 치우쳐,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변 여건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진로 교육에 소홀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계발시켜 의미 있는 삶을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진로지도는 개인과 사회, 그리고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도 더욱 강화되어야 할 교육 분야인 것이다.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직업이란 개인의 생계유지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사회에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삶의 보람과 성취감을 얻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장이 된다. 따라서 직업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장애인에게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
참고문헌
김동규(1999),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http://aids.hallym.ac.kr/chunchon/kwrc/p1.html - 2k Byte
http://www.hansammai.pe.kr/info/info1.htm
http://www.sesri.re.kr/jinro/data/2/m11.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