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

 1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1
 2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2
 3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3
 4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4
 5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5
 6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6
 7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7
 8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8
 9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9
 10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10
 11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11
 12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심리학]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동료관계

2. 영화소개

Ⅱ 본론

1. 동료와의 갈등과 원인

2. 상사와의 갈등과 원인

3. 동료간 화합


Ⅲ 결론

1. 갈등에 대한 대안

2. 구체적인 방안

본문내용
1. 서론

1) 동료관계

공동의 목표와 업무수행을 위해 구성된 사람들의 관계를 동료관계라 한다. 동료관계의 대표적인 장은 직장으로, 대부분 위계적 조직을 지닌다. 직장에서는 매우 다양한 인간관계가 펼쳐진다.

(1) 직장인의 인간관계 유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직장에 대한 소속감에 따라 크게 직장중심적 인간관계와 직장탈피적 인간관계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직장중심적 인간관계는 동료들과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소속한 조직 및 업무에 대한 소속감과 만족도가 높다. 반면 직장탈피적 인간관계는 직장에 대한 소속감과 만족도가 떨어지고 직장동료와의 친밀도나 만족도가 낮고 따라서 직장동료보다는 직장 밖의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2) 상사의 유형
상사의 유형은 부하직원의 지휘방식에 따라 권위형, 방임형, 민주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권위형 상사는 부하직원에 대해서 지배적이고 통제적인 역할을 하는 상사이다. 이해 반해 방임형 상사는 부하직원의 업무활동에 비교적 무관심하거나 자신감이 없는 상사이다. 민주형 상사는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부하직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재량권을 존중하는 상사이다.

(3) 부하의 유형
부하의 유형은 상사를 대하는 태도에 따라 추종형, 저항형, 합리형으로 나눌 수 있다. 추종형은 상사의 의견을 존중하고 순종하여 잘 따르는 유형이다. 저항형은 상사에 불만을 느끼고 이의를 제기하는 등 저항행동을 한다. 합리형은 일방적 추종이나 저항보다는 상사의 지시와 내용에 따라 합리적 판단에 의해 대처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의 관계 유형과 상사, 부하의 유형들이 만나면서 동료관계는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며 또 화합을 이루기도 한다. 입사 후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고,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갈등도 생길 수 있다. 또 동료직원과의 갈등도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영화 에서는 이런 갈등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영화소개

영화 는 극단적인 성차별주의자인 직장 상사와 한판 펼치는 세 명의 직장 여성들의 복수극을 그린 영화다. 제목은 출근 시간인 오전 9시부터 퇴근 시간인 오후 5시를 가리키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정 주부였던 쥬디는 젊은 비서와 바람난 남편에게 이혼을 당하고, 대기업의 말단
참고문헌
권석만 (2004). 인간관계 심리학. 서울: 학지사

http://eandong.net/infopi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