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

 1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1
 2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2
 3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3
 4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4
 5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5
 6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6
 7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7
 8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구 문화(이념과 체제)의 유입과 우리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서구 문화 유입의 역사
2.1 개화기 이전의 서구문물의 유입
2.2 개화기 이후의 서구문물의 유입
3. 서구문화 유입에 따른 한국 사회의 변화
3.1 긍정적 영향
3.2 부정적 영향
4. 비판적 논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개화기 이전의 서구문물의 유입
2.1.1 제수이트 교단
15세기 말 지리상의 발견 이후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비롯한 유럽 국가는 무역, 정복사업 및 포교활동에 열중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제수이트 Jesuit. 예수회를 이르는 말. 예수회는 교육·선교·박애 활동으로 유명하며, 한때는 반(反)종교개혁을 수행하는 주도적인 단체로, 후에는 교회를 현대화시키는 주도적인 세력으로 간주되었다.
교단이 앞장을 섰다. 특히 중국에 선교활동을 하기 위하여, 천주교와 과학을 결합시켜 학문적 성격을 강화시킨 서학의 이름으로 정계와 학계에 침투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선교사로 마테오 리치 Matteo Ricci(1552~1610) 중국이름으로 리마두 라고 불렸다. 이탈리아 태생으로 예수회에 가입 후 인도를 통해서 중국 본토로 입국하게 되었다. 중국인들을 교화시키기 위해선 한문을 배우고, 독서인 층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서양의 학술을 중국어로 번역하였는데, 유력한 관료도 개종하여 그의 전교 사업에 크게 도움을 주었다. 저서에 《천주실의》《교우론》 등이 있는데,《천주실의》는 한국의 천주교 성립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가 있다.
2.1.2 서학의 전파
서학은 천주교의 교리와 그 당시 서양에서 발전하던 자연과학적 지식들을 한문으로 번역하여 중국에 전파한 것이다. 특히 중국에선 천문학을 열렬하게 받아들이게 되었는데, 달을 위주로 1년의 흐름을 계산하는 음력보다 태양을 위주로 계산하는 서구의 양력이 더 정확하고, 실용적이었기 때문이다. 하늘을 위주로 현실을 파악하던 동양의 철학과 관련이 있다. 정확한 달력을 사용 할수록 천문을 정확히 예측 가능하고, 제사를 지내는데 용이하였다. 따라서 국가의 안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어왔기 때문이다.

2.1.3 우리나라로의 유입 및 실학의 발달
1631년(인조 9년)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던 정두원이 천리경·서포·자명종·염초화 조선 인조 9년(1631)에 정두원이 중국 명나라에 진주사로 갔다가 서양인에게서 선물로 받아 가져온 도자기의 원료.
·만국지도·천문서·서양풍속기·천주교서적 등을 전파해 왔다. 이를 통해서 서학이 유입되게 되었고, 처음에 유학자들은 종교생활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학문적·사상적인 호기심의 대상으로서 흥미를 느꼈다. 당시의 학자 중에서 가톨릭교에 흥미를 느끼고 또 그 영향을 받았던 사람은 권철신·일신형제, 정약전·약종·약용 3형제, 이벽·이가환 등이었다. 이 당시 서학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해서는 크게 세 가지 태도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 서구 학문적인 내용은 받아들이되, 천주교의 내용은 배격하자는 입장. 두 번째로 서구 학문적인 내용을 받아들이고, 천주교의 평등사상에 관심을 보이는 입장. 세 번째로, 천주교를 적극 수용하여 신앙화에 이르는 흐름이다.


2.2 개화기 이후의 서구문물의 유입
2.2.1 시대적 요인
구한말 조선의 사회는 서구 강대국들의 지속적인 압력, 계속된 서양문명의 침투, 지식인들의 세계관 변화, 일본과 중국의 매개 등으로 인한 혼란 상태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서양 사상의 침투는 유교의 상대화, 과학의 미발달, 국교의 부재라는 상황이라는 복합적인 상황들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국가개혁의 필요성을 느낀 지배자 계층의 정치적 상황과 이에 따른 위기의식이 서구문물의 유입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2.2.2 전파의 방법
주로 중국과 일본을 통한 간접적인 전파가 주를 이루었다. 이를 받아들이는
참고문헌
강현, 「21세기 우리문화」, 한겨레신문사, 1999
박영은,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근대성의 근대화"를 위하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9
사회과 철학 연구회,「철학과 합리성」, 이학사, 2002.
이명수·이상봉,「한국의 국가 중심주의와 유교(1) -통제적 근대 합리성에 관한 성찰-」, 한국철학사연구회, 2010.
이영찬, 「유교사회학」, 2001
이형균,「유교사회의 사회합리화와 유교윤리의 역할 - 베버의 사회합리화 분석도구로 동아시아의 사회발전 재조명 -」,한국사회학회, 2000
이환 , 「근대성, 아시아적 가치, 세계화」, 1999
최준식, 「한국인에게 문화가 없다고?」, 사계절출판사, 2000
한국철학회, 「문명의 전환과 한국문화」, 철학과 현실사, 1997
홍성태, 「현대 한국사회의 문화적 형성」, 현실문화연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