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 레포트

 1  동북공정 레포트-1
 2  동북공정 레포트-2
 3  동북공정 레포트-3
 4  동북공정 레포트-4
 5  동북공정 레포트-5
 6  동북공정 레포트-6
 7  동북공정 레포트-7
 8  동북공정 레포트-8
 9  동북공정 레포트-9
 10  동북공정 레포트-10
 11  동북공정 레포트-11
 12  동북공정 레포트-12
 13  동북공정 레포트-13
 14  동북공정 레포트-14
 15  동북공정 레포트-15
 16  동북공정 레포트-16
 17  동북공정 레포트-17
 18  동북공정 레포트-18
 19  동북공정 레포트-19
 20  동북공정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북공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동북공정

Ⅱ. 중국의 동북공정
1.동북공정 개요

2.동북공정의 핵심내용

3.동북공정의 추진현황

4.동북공정의 추진배경

➀동북아 전략의 차원

➁동북지역개발의 차원

➂한반도의 정세변화

➃계기적 차원

Ⅲ.한국의 대응

1.동북공정의 부당성

2.중국 동북공정에 대한 우리의 대응

➀고구려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남북한 및 국제공조의 필요

➁간도 영유권문제 인식과 간도연구의 활성화 필요

➂조선족문제에 대한 신중한 접근

2. 우리가 반성해야 할 점

Ⅳ.동북공정에 대한 언론 태도

1.한국의 태도

2.중국의 태도

Ⅴ.맺은말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나 20세기 후반 한반도 정세의 변화와 관련하여 북방에서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역 중 러시아나 내몽고와의 국경선에 대한 민감성이 하락한 반면 곡국을 가진 조선족이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한반도 변경이 새로운 민감지역으로 대두하였다. “한반도 통일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大高麗民族主義사조가 출현하고 있으며, 한국이 무역, 선교, 역사유적지 고찰 등의 교류방식을 통해 중국 동북지역의 조선족 지역에 침투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인식이 그것이다.
그래서 중국 정부로서는 이러한 동북지역의 새로운 변화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책적 조치가 필요했다. 하나는 새롭게 등장하게 될 동북변경현상에 대한 예방적 연구를 강화하는 일이고, 낙후된 동북경제를 재건함으로써 국토의 균형개발과 지역간 격차를 해소함으로써 지역안정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두가지 의도는 맞물려 전개되었다. 장쩌민 시기 서부대개발을 추진하면서 서북변경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듯이 ‘동북진흥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사전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역사연구를 진행하고자 했다.
특히 한중일 자유무역지대 논의가 활성화되면서 이 지역의 지리적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었다. 이 과정에서 동북지역에 대한 영토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조선족의 중국 정체성을 부여하고 관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과제였다. ‘동북진흥계획’은 근본적으로 한반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역의 경제산업이고, 한국의 대중국 투자가 늘어나고 동북3성의 경제거점이 공고화될수록 동북지역에 집중적으로 편재되어 있는 조선적의 정체성 문제가 나타나게 될 것이라는 저은 충분히 예견할 수 있다. 이것은 견고하던 동북지역의 국경을 약화시키게 될 뿐 아니라, 영토분쟁이 나타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게 만들었다.

➂한반도의 정세변화
동북지역 변경안정의 차원에서 북한변수를 주목하게 된 계기는 1990년 중반 북한위기였다. 이 위기는 단순한 북한정권의 위기일뿐 아니라 북중관계의 성격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1995년 12월의 이다. 이 계획에 의하면 북중관계 발전이 동북변강에 미치는 영향문제가 신장지역 분리주의 문제, 원난(雲南)-광시(黃西)지역의 마약문제, 남산군도의 영유권 문제등과 더불어 국가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변강문제의 일환으로 동북변경이 연구과제가 되었다.
무엇보다 1994년 북한 핵문제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이후 한반도 상황에 대한 예방적 연구의 필요성이 크게 높아졌다. 여기에 중국은 잘 조직된 한국의 민족주의운동이 만주를 향한 남한지향적인 ‘대한민족권’이라는 지역경제블럭에 포섭시킬 것을 두려워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이러한 한반도 상황변화를 예의 주시하면서 한반도 유사상황을 염두에 둔 새로운 지역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동북공정이 유사시 북한을 접수하여 친중정권을 세운 후 북한 지역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했다는 주장이나 중국이 북한붕괴이후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고구려사를 왜곡하고 심지어 신라지역까지의 연고권을 주장하며, 향후 다툼의 여지를 만들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은 과도한 주장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분명히 통일한국의 출현은 한반도의 민족주의가 고양될 것이고, 이것은 중국 국경 내에 살고 있는 조선족들이 영토문제를 제기하면서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인철, 2003, 『중국의 고구려사 편입과 한국의 대응전략』, 『白山學報 제67호』, 白山學會
김종성 외 3명, 2008, 『동북공정에 관한 한,중 언론의 보도태도』,『史林 제30호』, 首善史學會
신형식, 2004, 『고구려는 중국사인가』, 백산자료원
이개석 외, 2005 『중국의 동북공정과 중화주의』, 고구려 연구재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