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 레포트

 1  동북공정 레포트-1
 2  동북공정 레포트-2
 3  동북공정 레포트-3
 4  동북공정 레포트-4
 5  동북공정 레포트-5
 6  동북공정 레포트-6
 7  동북공정 레포트-7
 8  동북공정 레포트-8
 9  동북공정 레포트-9
 10  동북공정 레포트-10
 11  동북공정 레포트-11
 12  동북공정 레포트-12
 13  동북공정 레포트-13
 14  동북공정 레포트-14
 15  동북공정 레포트-15
 16  동북공정 레포트-16
 17  동북공정 레포트-17
 18  동북공정 레포트-18
 19  동북공정 레포트-19
 20  동북공정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북공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Ⅲ. 한국의 대응

1. 동북공정의 부당성
2. 동북공정에 대한 우리의 대응
3. 우리가 반성해야 할 점

Ⅳ. 동북공정에 대한 언론 태도

1. 한국 언론 태도
2. 중국 언론 태도

본문내용
동북공정 개요

동북의 변강지역문제를 처음으로 연구과제에 포함시킨 것은 1995년 12월의 이다. 이 계획에 의하면 북중관계 발전이 동북변강에 미치는 영향문제가 신장지역 분리주의 문제, 원난-광시지역의 마약문제, 남 중국해와 통킹만의 영유권 문제등과 함께 국가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변강지역 안정문제에 직결된다고 보았다. 이 시기는 1993년 이후 불거진 제1차 북한 핵위기의 전개과정과 무관하지 않다. 북한위기와 이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동북지역의 불안정이 동북의 변강문제를 연구하게 한 배경이었다고 할 수 있다.

- 동북공정이 공식적으로 출범하면서 이 프로젝트의 배경, 목적, 성격 및 방법 등에 대한 강령적 의미를 가진 세 가지 문건이 발표되었다. 그 문제들은 왕뤄린에 의해 보다 구체적으로 제기되었다. 그는 제국주의 침략자들에 의해 침략을 정당화한 역사적 근거로서 만들어진 잘못된 이론들이 동북아역사에 미친 영향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한국의 역사학자들의 한 중관계사 연구에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소수의 정치가들은 그것을 정치적 목적으로 선전한다고 주장하면서 세 가지 사례를 제시하였다.


3. 동북공정의 추진배경
➀동북아 전략의 차원
- 동북공정을 추진하게 된 정치적 배경은 중국이 동북공정 연구목적으로 설정한 이른바 ‘다섯 가지의 의식강화’에서 나타난다. 중국의 장기적 전략과 관련하여 동북공정의 직접적인 목표로 국가의 안전을 강조하고 있는 점, 국가통일· 민족단결· 변경안정의 목표에서 출발하는 정치의식이라고 강조한 점, 동북변경의 일부이며 통일된 다민족국가에서 분리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 이러한 민족주의 열기는 경제성장에 따른 자신감과 결합하면서 영토적 안정과 주권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흐름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더구나 단기적으로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2010년 상하이 박람회를 맞아 중국위협론을 불식하는 한편, 과도한 민족주의 열기를 관리하면서 미국과의 협력에 기초한 대외전략을 추진했다.

1. 동북공정의 부당성
- 셋째, 고구려는 줄곧 중국 역대 중앙왕조와 신속관계를 유지해왔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그 관계를 끊고 중국의 밖에서 존재했던 적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신속관계는 고대 동아시아의 외교관계의 표현이었을 뿐이다.
- 넷째, 고구려가 멸망한 후에 주체부분의 고구려인이 한족으로 융입되었다고 주장한다. 고구려의 원래 인구가 70여만 명이었는데 그 중에 30만 명 중원으로 옮겨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통계는 기록과 일치하지 않는 허구의 계산이다. 당으로 천족된 호구는 약 13만호이다. 69만 가운데 56만호는 그들의 거주지에 살다가 신라로 옮겨갔다. 그들의 거주지에 살던 사람들은 발해의 주민이 되었다가 발해가 망한 후에 압록강 이남 주민들은 고려에 편입되었고, 압록강 이북의 발해유민들도 상당수 고려에 내투했다. 내투하지 않은 사람들은 거란이나 여진족에 흡입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고구려가 멸망한 후에 고구려인 중에 한족으로 들어간 숫자가 한민족에 들어간 숫자보다 많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