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박태원 소설에 나타나는 모더니즘 소설의 기법적 특징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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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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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Ⅱ.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모더니즘적 면모
1. 배경과 공간 구성 - 방황과 회귀
2. 구성과 시점
3. 인물의 현실 대응 양상
4. 구보의 내면의식

Ⅲ.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기법
1. 의식의 흐름과 내적 독백
2. 산책자 모티브
3. '고현학'적 방법론
4. 영화적 기법 - 오버랩 기법
5. 다양한 시각적 효과 및 문체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구성과 시점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주인공이 도시의 이곳저곳을 산책하면서 그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며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첫 어구가 소제목으로 구성된 31절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1,2 절은 어머니의 의식이 주로 반영되고 그 후 31절까지는 구보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 서술된다. ‘집 → 외출 → 집’ 이라는 회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구보의 내면의식이 서술되면서 뚜렷한 사건의 전개 없이 단순한 장소의 이동으로 전개된다. 이것은 다른 소설들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말해지고 있는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이라는 소설의 기본 구성을 뒤엎는 형식이 된다. 인과성이나 필연성이 없이 그저 무의미한 계기들에 의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플롯이 없는 소설’ 이라고 지칭할 수 있다.최원식 외, 『 20세기 한국소설6 이태준 ․ 박태원』, 창작과 비평, 2005, p.299.
작품의 구성 상 공간의 이동에 따라서 의식의 흐름이 나타나면서 구보의 내면의식이 세계에 반영된다. 따라서 구보의 의식이 상세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 때 구보는 과거의 회상과 함께 자기 자신을 응시하게 되는 반성적 존재자가 된다. 조정래,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연구 - 모더니즘 소설과 식민지 경험의 특수성 -」, 『인문과학연구』 3호, 서경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7, pp.6~16.
다음은 조정래의 논문「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연구 - 모더니즘 소설과 식민지 경험의 특수성 -」에서 공간의 이동에 따라 나타나는 구보의 내면 의식을 나타내는 표의 일부이다.
5
전차 안
좌석 없음
동전 다섯잎
고독 사랑
행복의 무망함
고독을 두려워 함
어디로 갈 것인가
6
전차 안
하차 (조선은행)
여자에 대해 망설임, 후회
다방으로 향함
선 본 일, 사랑하던 누이의 생활, 소녀 생각
여자에게서 행복을 찾음
결혼과 행복의 관계에 관한 부정적 생각
얼마를 가져야 행복할까
가만히 한숨 지었다.
7
8


12
경성역
온정을 찾을 수 없음
병자를 피하는 신사, 얼굴 부종

오히려 고독은 그곳에 존재, 온갖 사람에게 의혹을 갖는 현대인
우울
13
개찰구 앞
금광 브로커인 벗을 만남
고도의 금광열
황금광 시대
외설
14
역 밖 거리
벗의 여자 생각

황금과 행복, 행복의 주관성
고독과 피로
15
다방
강아지
사랑표현한 일이 없음을 생각
강아지에게 고독 발견
분노
18
종로
집으로 가는 벗
현대인의 위태로운 걸음

집으로 가서 제 시간을 갖는 기쁨에 대한 생각
불안정함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
외로움
19
다료
어느 청년의 명랑성 부러워함
동경의 다방에서 윤리학 노트 훔쳐 봄
사랑보다 우정에 마음을 의탁
권태와 고독
20
거리
미인 여급 만남
설렁탕 먹음
동경의 여인 회고, 사랑을 잃음
과거, 현실의 교차
한 여인의 사랑에서 행복을 느껴야만 옳았다
그리움
괴로운
숨을 토함
21
24
거리
부녀자들을 봄
벗으로부터 편지 받지 못함
부란된 성욕, 성욕과 편지받기가 같은 욕망임
성욕을 느낌
27

술집
여급과 술 마심

현대의 병에 흥미를 가지는 자신이 환자임
유쾌함
30
술집
소복한 여인 만남

무지함에서 얻는 기쁨
소복한 여인의 여급 일에 대한 혐오와 절망 발견

31
종로 네 거리
어머니 생각
집으로 향함

어머니의 사랑이 힘있고 거룩함
생활을 가질 것을 다짐- 창작을 하려함.
한 개의 행복을 가짐.


이처럼 공간의 이동에 따른 구보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는 구성은 다음과 같은 모더니즘적 면모를 알아볼 수 있다. 거리, 건물들, 사람들 등 이들 I차적 대상 하나하나는 2차적인 내면세계를 이루고 그 연상된 분편은 다시 1차적 현실세계를 단절, 절단시킴으로써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수직적으로 환기, 연상된 것이므로 표면상 이들 수평적 연계는 단절되어 있는 상태를 거듭 단절시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이 박태원 소설의 대표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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