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현성록`의 연구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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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현성록`의 연구사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장편소설(대하소설
『소현성록』의 소설사적 의의
『소현성록』연구사
『소현성록』줄거리
『소현성록』의 인물
『소현성록』속 여성 인물과 소설사적 의미
『소현성록』의 갈등구조

본문내용

2. 『소현성록』의 소설사적 의의
장편 소설은 17세기 후반을 전후로 창작되기 시작하여,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존재했다. 이러한 장편 소설이 시기에 따라 성장하고 변모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사적 전개에 관해서는 아직도 많은 부분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못했다는 점에서『소현성록』의 연구는 중요성을 지닌다.『소현성록』은 장편 소설 중에서도 매우 이른 시기에 창작된 작품이며, 이본의 수를 볼 때 당대에 많은 인기를 끌었을 것이므로 이 작품이 장편소설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분명하며 초기 장편 소설의 양상을 살피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소현성록』은 세 개의 큰 갈등을 갖는다. 소현성, 소운성, 소운명의 갈등은 등장인물과 사건은 차이가 있지만 구성에 있어서는 유사하다. 인물 구성에 정형성이 있으며, 혼인의 순서와 성격이 유사하고, 이러한 혼인의 성격으로 인해 야기된 갈등 역시 정형성을 띤다. 이러한 정형성은 작품을 장편화하는데 기여하여 장편화의 시범을 보인다. 장편 소설은 “유형적, 상투적 인물 및 사건담을 거듭거듭 되풀이하면서 이야기를 엿가락 늘이듯 늘여서 꾸며낸다.” 이상택
. “보월빙 연작의 구조적 반족원리”,『한국고전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 p.126.
라는 이러한 장편화의 원리는 그 뒤에 창작된 장편 소설이 거질(매우 많은 권수로 이루어진 책의 한 벌)이 되는데 큰 영향을 미쳐『소현성록』은 장편소설로서의 완성형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소현성록』은 단일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그때까지는 연작이 보편화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주지만 내용 속성상 이미 연작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은 갖고 있었다. 이 작품은 후에 분화 ․ 연작되면서 우리 소설사에서 연작이 보편화되는데 기여했으며, 그 시기에 연작형 삼대록 소설과 같은
참고문헌
송성욱.『한국 대하소설의 미학』, 월인, 2002.
노정은.「『소현성록』의 인물 형상화 변이 양상 -이대본과 서울대 21권 본을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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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치균.「연구」,『한국문화』16, 서울대 대학원, 1995.
정길수.「 17세기 長編小說의 형성 경로와 장편화 방법」, 서울대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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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용식. 「의 인물 형상과 갈등의 의미」,『한국학논집』,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