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소현성록 연구사 정리 및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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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편소설

장편소설『소현성록』
장편소설로서『소현성록』의 의의

『소현성록』 연구사

『소현성록』 ‘본전’에 드러난 장편소설의 면모
『소현성록』 ‘본전’ 줄거리
『소현성록』 ‘본전’ 인물분석 및 여성 인물의 특성

『소현성록』갈등 구조와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현성록』은 장편 소설 중 창작 시기가 매우 이르고, 이본의 수를 통해 상당히 인기를 끌었던 작품으로 추정.

☞ 초기 장편 소설의 양상을 살피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

▷『소현성록』대부분의 장편 소설에서 드러나는 특징을 갖춤.

☞『소현성록』에서 시작된 장편 소설이 소설사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았음.

▷『소현성록』은 단일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연작이 보편화되지 않았지만, 연작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음.

☞『소현성록』은 후에 분화, 연작되면서 우리 소설사에서 연작이 보편화되는데 기여했으며, 그 시기에 연작형 삼대록 소설과 같은 유형이 완성되었음을 시사.



▷ 과 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연작형 삼대록 소설의 일반적 특징과 소설사적 의미

▷『소현성록』 이본 연구를 통한 창작시기를 추정

▷ 작품구조 분석을 통한 다른 장편소설과의 연관성

▷『소현성록』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연구

▷ 서울대 21권본과 서울대 26권본을 서사 기법과 인물의 유형면에서 비교

▷ ‘고전소설의 탈유기성’에 대해 논의

▷ 대하소설의 여성반동인물의 형상화에 대해 논의




▷『소현성록』은 4책이므로 초기 장편소설의 분량과 유사하다.

▷ 『소현성록』의 배경이 초기 장편 소설과 같이 송대를 작품배경으로 함.

▷ 『소현성록』을 비롯한 초기 장편소설들은 문제가 규방 안에서 전개되어 갈등의 파장이 그 이상으로 확장되지 않는 특징.

▷ 『소현성록』에서는 초기와 후기의 장편소설 속 인물 형상을 모두 보여주지만, 도덕적이고 현숙한 모습은 일부일 뿐 초기 장편 소설에서처럼 개성적이고 발랄한 인물의 형상을 보여줌.

참고문헌
- 임치균. (1995). '소현성록' 연구. 한국문화, 서울대 대학원, 1995.

- 노정은, 「『소현성록』의 인물 형상화 변이 양상 - 이대본과 서울대 21권본을 중심으로」,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2004.

- 백순철, 「『소현성록』의 여성들」, 여성문학연구 창간호

- 문용식. 「의 인물 형상과 갈등의 의미」,『한국학논집』,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7.

- 송성욱.『한국 대하소설의 미학』, 월인, 2002.

- 류준경.「한국 고전소설의 작품 구성 원리」,『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게, 2005.

- 정길수.「 17세기 長編小說의 형성 경로와 장편화 방법」, 서울대 대학원, 2005.

- 정길수. 「한국 고전장편소설의 형성과정」, 돌배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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