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원 `니고데모의 안경` 도서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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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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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언 - 우리의 기독교 세계관 이야기

* 니고데모의 안경
* 한 세대 이후: 새로운 도전
* 다시 기초로 돌아가자

제1장 세계, 세계관 그리고 문화

* 세상과 인생을 보는 창
* 세계에 대한 조망은 인간의 본능
* 세계관과 삶의 행보

제2장 기독교 세계관

* 세계관과 기독교 전통들
* 삶의 체계로서의 신앙과 이념
* 구속적 세계관
* 창조, 타락, 구속
* 다원주의 사회와 기독교 세계관
* 안목의 변혁

제3장 하나님의 창조 계획

* 창조 진리에 대한 이해 부족
* 창조에 대한 찬양
* 창조 교리의 실천적 진리
* 역사와 문화
* 지금도 일하시는 주님
* 이신론과 자연주의의 오류
* 말씀과 순종의 창조 질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제4장 사람이 특별한 이유

* 사람이 무엇이길래
* 문화 명령: 창조의 동역자
* 특권과 책임: 다스림과 돌봄
* 문화 명령의 실천
* 창조 질서의 탐구
* 인격적 자유를 누리는 존재
* 종교적인 존재

제5장 악과 고통의 문제

* 죄와 악의 미스터리
* 악은 ‘구조적’ 결함에서 비롯되는가
* 인간의 타락과 악
* 자율과 깨어진 신뢰
* 왜 선악과를 만드셨는가: 타락은 누구의 잘못인가?
* 성숙의 기회
* 율법의 가시적 표현

제6장 타락의 결과

* 자율적 존재
* 전적 부패
* 의인은 없다
* 끈질긴 악의 뿌리
* 타락의 우주적 영향
* 창조의 왜곡
* 일반 은총

제7장 세상의 소망

* 소망의 근원
* 원복음
* 최악의 대안
*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림
*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일을 하셨는가
* 구원의 능력: 새 소망의 빛

제8장 구속된 세상

* 구속은 회복이다
* 구속과 사죄
* 구속과 칭의
* 구속과 성화
* 구속과 윤리
* 새로운 질서와 소명

제9장 하나님 나라의 내림

* 잘못된 이미지
* 회복되는 하나님의 나라
* 하나님 나라와 교회
* 이미 임한 나라
* 아직 기다려야 할 나라
*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바른 견해
* 천국 비유들의 교훈
* 천국의 비전과 역동적인 삶

제10장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

* 믿음, 소망, 인내: 과도기의 덕목
* 영생 미리 맛봄
* 소명과 문화의 변혁
* 빛의 도성
* 공의와 화평이 입 맞출 때까지
* 비전과 현실

결언 - 우리 기독교 세계관 운동의 비전

* 기독교 세계관들
* 개혁주의 세계관 전통
* 한국 교회와 기독교 세계관 운동
* 다원주의 사회 내의 기독교 세계관의 비전
* 한국 기독교 세계관 운동의 사명과 비전

본문내용

* 자율과 깨어진 신뢰

타락과 죄악에 대한 오해는 세상의 문제를 바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준다. 가장 흔한 오해는 인륜 또는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을 타락의 지표로 삼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술, 담배 문제나 도박 그리고 성적인 방탕을 죄악의 전형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특정한 행동이나 자세가 타락의 결과이며 표현일 수는 있다. 하지만 그것은 독감에 걸리면 열나고 기침하는 것과 같은 일종의 증상일 뿐이다. 그런 행위들이 인류의 질병인 죄, 그 자체는 아니다. 성경이 말하는 타락은 이런 행위보다 훨씬 폭 넓고 근본적인 문제를 가리킨다.
성경이 말하는 타락은 본래 있던 악이 싹트는 것이 아니다. 타락은 인간이 자율적 판단과 행동을 취한 데서 비롯되었다. 타락의 핵심은 하나님의 통치권을 의지적으로 거부하고 인간의 주권을 내세우는 것이다.

* 왜 선악과를 만드셨는가: 타락은 누구의 잘못인가?

타락에 대해 가르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 있다. 왜 하나님은 선악과를 만드셨느냐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선악과는 에덴동산의 구조적 결함이 아니라는 것이다. 선악과는 결코 인간을 악의로 시험하려는 유혹거리나 함정이 아니었다. 하나님이 실수로 만드신 것은 더더욱 아니다.
선악과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데 필수적인 것이었다. 이것은 인간의 특수성과 관계가 있다. 모든 피조물 가운데 유독 인간만은 창조된 이후에도 계속 만들어져 가는 존재다. 선악과에 대한 금지로 표현된 종교 언약의 핵심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인정이다.
문제는 하나님의 명백한 금지와 경고에도 불고하고 그것을 어긴 인간에게 있다. 인간이 선악과를 따먹은 후 악이 무엇인지 알게 된 것은, 그 열매에 무슨 신비한 효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것을 취하는 인간의 마음에 이미 악이 깃들었기 때문이다.

* 성숙의 기회

누군가의 말처럼 선악과는 하나님이 인간을 성숙시키시기 위한 ‘무감독 시험’과 같은 것이었다. 무감독 시험의 목적은 부정행위를 하도록 유도하거나 유혹에 빠지게 하는 데 있지 않다. 선악과 연약은 인간이 하나님의 뜻을 존중하되 인격적인 성숙까지 갖추게 하려는 교육적인 목적이 있다.

* 율법의 가시적 표현

선악과는 종교 언약의 가시적 표현이라는 점에서 ‘율법’과 성격이 같다. 선악과는 눈에 보이는 계명이다. 율법의 주된 기능은 무엇이 선이며 무엇이 악인지를 분명히 드러내 보여 주는 것이다. 또한 율법은 그것을 깨뜨리는 자에게 죄가 무엇인지를 뼈저리게 깨닫게 해준다. 율법이 선고하는 죄의 값은 사망이다.
죄악이란 그 근본에 있어서 자율이다. 하나님의 선한 서물인 자유 또는 자유 의지를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멋대로 행사하는 것이 자율이다.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독립하여 선과 악을 판단하는 것이다. 피조물인 인간은 하나님의 법아래 있으며, 선과 악에 대한 궁극적인 판단은 그 법에 따라서 결정되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