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샤르트르의 사상

 1  [교육사상가]샤르트르의 사상-1
 2  [교육사상가]샤르트르의 사상-2
 3  [교육사상가]샤르트르의 사상-3
 4  [교육사상가]샤르트르의 사상-4
 5  [교육사상가]샤르트르의 사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샤르트르의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샤르트르의 사상

[인간의 실존(實存)은 본질(本質)에 앞선다].

[존재(存在)와 무(無)]

[자유의 개념]

[선택과 책임]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

사르트르는 , 을 쓴 철학자이지만, 그보다 좀더 문학가이기도 하다. 소설, 희곡, 문학비평을 썼고, 보들레르, 주네, 플로베르, 말라르메등 시인, 작가들의 전기나 평을 쓰기도 했다. 수많은 신문 잡지 기고, 라디오 출연, 정치 평론, 데모대 앞에서의 선동연설등 그야말로 전방위적 지식인이었고,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두었다. 메를로-퐁티의 체계보다 허술했으나 그 보다 더 유명한 철학자였고, 철학적 주제를 거의 그대로 하이데거에서 빌려 왔으나 그 보다 훨씬 높은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카뮈의 작품성을 따르지 못했으나 생전에 엄청난 권위로 문단을 지배했으며, 베케트만한 참신성이 없었지만 그의 희곡들은 당대에 모두 성공을 거두었다.
드골 다음으로 전 세계에 이름이 널리 알려진 프랑스인이고, 지성 혹은 철학의 이미지를 프랑스에 부여한 공로자이기도 하다. 아마 세계적으로 그 만한 권위와 영향력을 가진 지식인은 과거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작은 몸집의 거인, 사르트르, 그가 죽은 지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타자와의 투쟁에서 최종적인 패배는 죽음이라고 갈파했듯이 그도 이제는 더 이상 타자에 의해서 밖에 존재하지 않으며, 타자에게서만 그 자신의 의미를, 그 자신의 승리의 의미까지를 의존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가 평생 진력한 분야는 문학, 철학, 그리고 현실참여이다. 그러나 그 세 분야는 너무나 촘촘하게 교직(交織)되어 있어서 우리는 그것을 각기 고립된 경계선으로 분리해 낼 수 없다. 철학의 주제가 문학의 주제이고, 문학의 문구들이 그대로 철학적 주제의 일러스트레이션인 것이다. 현실참여의 기본 이념을 철학에서 길어 올리는가 하면 문학은 현실참여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그야말로 모든 분야가 서로 넘나들고 스며들어 경계선을 허물고 있다. 그러나 교직은 커다란 경계선 사이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의 범주 안에서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혹은 그 자신의 선택에 따라 무수한 변종과 이본(異本)이 앞의 것을 간섭하고 수정하며 그를 모순적 인간으로 만들어 갔다.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실존주의의 정의를 내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실존철학이라 이름 붙여진 모든 철학자에게 공통되는 주제는 개인적 실존에 대한 강조이다. 실존이란 ‘실제로 존재함'이다. 물론 꽃이나 돌맹이 동물들도 실제로 존재한다. 그러나 인간은 다른 방식으로 실존한다. 우선 인간은 이 세상의 유일하고 독자적인 존재이다. 무성한 나뭇잎은 가을에 낙엽이 지면 다음해 봄에 다시 나오지만 각자의 인간은 한 번 죽으면 그만이다. 인간은 자기 아닌 대상, 자기가 살고 있는 세계, 그리고 자기 자신을 생각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에게는 자유가 있다. 자유로운 결단과 선택에 의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고 자신의 존재를 정립한다. 인간은 선택에 의해 자신을 앞으로 투사한다. 주체성, 개인의 자유, 개인의 선택 등 실존주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