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선진화 방안

 1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
 2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2
 3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3
 4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4
 5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5
 6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6
 7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7
 8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8
 9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9
 10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0
 11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1
 12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2
 13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3
 14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4
 15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5
 16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6
 17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7
 18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8
 19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19
 20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관광의 역사
(2) 주제 선정 동기

2. 본론

(1)녹색저탄소 관광의 정의와 사례
(2)의료관광의 정의와 사례
(3)스토리텔링 관광의 정의와 사례
(4)컨벤션 관광의 정의와 사례

3.결론
(1) 사례들을 통한 선진화 방안

본문내용
사례 4) 대구 한방의료관광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계기로 대구 지역에서 의료관광과 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시도가 잇따르면서 가시적 성과가 나오고 있다. 대구시는 외국인 유치 테마관광 상품으로 내놓은 한방의료관광 프로그램에 올 들어 지난 4월 말까지 260명의 외국인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48명에 비하면 크게 늘어난 것이다. 한방의료관광은 대구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가 주관하고 있으며, 한방뷰티체험 등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참여 외국인의 국가별 분포도 미국, 아일랜드, 일본, 중국,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등 10여개국으로 늘어났다. 이와 함께 대구 의료관광의 국제적 비교우위를 알리기 위한 해외 언론홍보도 강화하고 있다. 대구시는 최근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를 통해 대구의료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기회를 잡았다. 지난 14일 방영된 NHK 비즈포 와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대구의 대표적 의료관광 상품인 경북대 모발이식, 대구약령시, 양한방통합의료센터, 영남대의료원 등이 집중 소개됐다. 김형일 대구시 의료산업팀장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와 메디시티 대구 브랜드 도입을 계기로 외국에서도 대구 의료관광과 산업에 주목하고 있다”라며 “이들 분걼화하껠로벌 경쟁력이 중요해 국제화 작쟅료복지속적으로 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오화하6월 영남대의료원 주관으로 중국에서 2000여명의 대규모 의료관광단 방문이 추진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구시는 이번 방문이 성사되면 지역관광을 촉진한다는 차원에서 건강검진비 일부를 지원키로 했다. 대구시는 이밖에 이달 초 미국 뉴저지 현지에서 대구 의료산업 홍보 로드쇼를 갖고, 재미 한인 기업을 상대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인력 유치를 협의했다. 이상길 대구시 첨단의료복합단지추진단장은 “해외의 석·박사급 인력을 대구 첨단의료복합단지로 유치하고, 지역에 정착시키는 것은 첨복단지의 성공과 국제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며 “앞으로 의료산업 선진화를 위해 해외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사례 5) 우리들웰니스리조트 - 우리들병원
최근 국내에서도 우리들병원이 의료와 관광을 합친 메디컬투어단지 조성계획을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의료전문지에 의하면 2005년부터 서귀포시와 타당성 검토등을 진행해온 우리들병원은 제주도 특구 내인 서귀포시 상효동 일대 37만평에 1천 800억을 들여서 복합 토탈 헬스케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곳에는 100병상 규모의 척추병원인 제주우리들 병원과 18홀 규모의 골프장 70실을 갖춘 콘도미니엄 공연장, 겔러리등이 포함 된다. 우리들병원이 계획하고 있는 메디컬투어 형태는 현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모델로 병원 이용객이 관광을 겸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또 메디컬투어단지 내 아트센터에서는 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다양한 공연도 진행하여 외국인 환자유치에 주력할 방침이다.

사례 6) 자연한방테마파크
제주도에 의료관광테마파크단지로 자연한방테마파크가 현재 운영중이다. 이 곳은 한방치료 관광을 결합하여 여행과 치료를 한번에 해결하는 헬스투어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휴양투어, 투어서비스, 테라피코스, 체험관광 등을 제공한다. 1박 2일의 건강 여행 일정을 살펴보면 체질에 맞게 구성된 식단으로 식사제공, 밤에는 요가와 특별히 개발한 운동기구를 이용한 체질 운동법을 배운 뒤 팩서비스를 받고 호텔급 숙소를 제공한다. 다음 날 오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