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론 레포트

 1  동기부여론 레포트-1
 2  동기부여론 레포트-2
 3  동기부여론 레포트-3
 4  동기부여론 레포트-4
 5  동기부여론 레포트-5
 6  동기부여론 레포트-6
 7  동기부여론 레포트-7
 8  동기부여론 레포트-8
 9  동기부여론 레포트-9
 10  동기부여론 레포트-10
 11  동기부여론 레포트-11
 12  동기부여론 레포트-12
 13  동기부여론 레포트-13
 14  동기부여론 레포트-14
 15  동기부여론 레포트-15
 16  동기부여론 레포트-16
 17  동기부여론 레포트-17
 18  동기부여론 레포트-18
 19  동기부여론 레포트-19
 20  동기부여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기부여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동 기 부 여 의 시 사 성 과 국 내 기 업 의 최 근 동 향


경 영 학 적 측 면 에 서 의 동 기 부 여 의 목 적 및 의 의
▲ 본 론



3 M


G E


사 이 버 교 육 전 문 업 체 메 디 오 피 아


노 키 아


메 리 어 트 호 텔 의 동 기 부 여


신 메 이 드 사
▲ 결 론



동 기 부 여 경 영 전 략 의 공 통 점


잠 정 적 결 론

본문내용
(5) 상패만으로는 사원들에게 보상을 할 수 없다
단순히 격려의 말이나 칭찬으로는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 거기에 알맞은 보상이 적절히 주어져야만 그 다음에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상은 개인에 따라 개인이 원하는 것을 해 줌으로써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면도 고려해야 한다.
어떤 사원의 직무성과가 다른 사원의 직무 성과 보다 훨씬 더 탁월하고, 그의 능력이 뛰어 났다면 그에 합당한 보상이 이루워져야 한다. 이를 강화 이론에 통해서 설명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긍정적인 강화 요인(칭찬, 상, 보너스, 등), 특히 GE의 사장 Welch는 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강화이론
강화이론의 개념
경영자가 개인의 행동을 수정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강화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다. 즉,적극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벌(punishment), 소극적 강화 혹은 회피(negative reinforcement or avoidance), 소멸(extinction)이 바로 그것이다. 이상의 4가지 강화유형의 목적은 조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개인의 행동을 수정하는 데 있다. 결론적으로 강화는 조직욕구와 개인의 바람직스러운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킨다.
또한 강화요인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을 유발시키거나 혹은 다른 행동을 중단시키려 할 때에는 강화 스케줄(schedule of reinforcement)을 작성하여야 한다. 이 강화 스케줄에는 지속적인 강화와 간헐적인 강화가 있는데, 전자는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되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일정한 개인행동의 반응이 있은 후에 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강화이론의 이론의 경영 일선 적용 시 고려할 점
첫째, 행동(성과)과 보상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은 모티베이션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둘째, 강화의 변동비율 스케줄은 개인의 모티베이션 행동을 유지하는 데는 매우 중요하다.

기존 강화 이론의 문제점

첫째, 조작적 조건기법은 개인행동의 개성과 복잡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외재적 보상 체계(external reward systems)의 지나친 강조로 조작적 조건이론은 개인들이 직무 그 자체에 의하여 강화되거나 모티베이션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
셋째, 조작적 조건이론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실험실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현실적인 조직환경에의 적용과 일반화가 시험되지 않았다.

◦ GE의 기업원칙의 동기부여이론 관점과 경영학적과점에서의 고찰
­ 첫 번째 원칙이 주는 교훈
∙ 기대이론에 부각하여 사원이 기업에 희생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사원은 기업에 대한 기대감, 수단성, 유의성에 대한 수치가 낮다고 생각한다. 기업입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기대이론 수치가 낮은 사원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에 사원은 기대이론에 유의성과 수
참고문헌
1) 「잭 웰치와 GE의 방식」 로버트 슬레이터저,물푸레 출판 1998
2) 「세계 초우량기업 미국 3M -- 학습조직」
3) 매경전자신문 MEET 발행일:1996년9월24일, 화
4) 「첨단 산업 엘리트들의 34가지 경영지혜」제프리 제임스, 세종서적, р197
5) 「미래경영 11」, 대경출판 매튜 J. ,1996
6) 「노키아 성공 원인」 출처: (주) 휴넷 www.hunet.co.kr
7) 「기업경영 사례」 매일 경제 신문 6월 28일자

8) 1995년 6월 9일 한국 경제 신문 참조
9) 두산 네이버 세계대백과사전
(http://100.naver.com/search.naver?where=100&command=sho w&mode=m&id=70030 2&sec=1)
10) 하이벤(http://www.hiven.com/home/servlet/mainPage)
11) http://international.3m.com/intl/kr/info5_2.html
12) http://www.ge.com/korea/aboutGE/geGlobal_glance.html
그 밖에 다수 참조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