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

 1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1
 2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2
 3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3
 4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4
 5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5
 6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6
 7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7
 8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8
 9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딥스-놀이치료의 단계적인 측면에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1. 내담자의 인적 사항
2. 주호소
3. 양육사
4. 가족 역동성
5. 어머니와 상담소견
6. 교사들과 회합 후 소견
7. 상담자의 계획
8. 치료의 목적

Ⅱ 놀이 치료 진행과정
◆ 사전관찰
◆ 1회 :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상담자는 목적이 담긴 말을 한다.
◆ 2회 : 언어에 대한 혼동을 가지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이 표현되었다.
놀이방에서는 1시간 놀이 할 수 있음을 정확히 알린다.
◆ 3회 : 퇴행적인 행동을 보이며 부정적인 정서가 표출되었다.
◆ 4회 : 놀이실의 사용에 따른 약속과 내담자의 안정감과 만족감. 자신의 분노와 공포, 근심 그리고 희망과 신뢰, 기쁨을 표출하였다. 아빠에 대한 부정적 인 감정표현이 공격성으로 나타났다.
◆ 5회 : 자신에 대한 양가감정이 표출되었다.
◆ 6회 : 가족관계가 등장하면서 핵심 감정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 7회 : 안정되고 능동적인 정서를 추구하는 감정이 표출되었다.
◆ 8회 : 홍역 때문에 취소되었다.
◆ 9회 : 놀이방에서 자유스럽고 안정된 행동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고 긍정적인 놀이를 전개하였다.
◆ 10회 : 사회적 활동에 관심을 보였으며 현실적인 놀이를 통하여 자신감을 증진 시켰다.
◆ 11회 : 상담자와의 관계와 가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다.
◆ 12회 : 증오에 대한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격심한 괴로움에 닫혀진 자신 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서 양가감정을 표현하였다.
◆ 13회 :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느낀다.
딥스는 스스로 자아를 찾아가고 있었다.
◆ 14회 : 미움과 복수심이 아빠와의 관계가 개선된 뒤에 개방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되었으며 딥스는 자유로워 보였다.
◆ 15회 : 자신의 마음에 신뢰감을 갖고 자기 감정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
딥스는 증오감과 복수심을 자비심으로 전환하였다. 또한 뒤엉킨 감정을 해결하는 사이에 자아를 구축하였다.
◆ 16회 : 종료을 앞두고 가족 관계에 대하여 표현을 돕고자 섬세하게 축소된 사 람, 동물, 건물, 나무 등의 모형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준비하였다.
◆ 17회 : 자신의 아픈 감정을 스스로 쏟아놓고 균형 있는 자아를 만들어내었다.
스스로 자신감과 안정감을 찾았다.
◆ 18회 : 자기통찰과 함께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획득하였다.

Ⅲ. 소감문
본문내용
◆ 1회 : 상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며 상담자는 목적이 담긴 말을 한다.
① 상담자는 딥스가 놀이실을 탐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내담자인 딥스와 레포를 형성하여 간다.
블록으로 만든 탑이 흔들거리더니 와르르 무너졌고 딥스는 두 손을 꼭 쥐며 “A선생님, 도와주세요. 빨리.”라면 소리졌다.
② 상담자는 의식적인 목적을 가지고 말을 하며 내담자가 점점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자신의 행 동이 옳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이해하며 받아들이도록 해준다.
놀이 중 놀이실 창밖에 트럭이 멈추자 딥스는 “창문을 닫아” “답스는 창문을 닫아.”라고 강경하게 말 하자 엑슬린은 “너는 네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구나. 그렇지?” 대꾸하자 딥스는 눈물로 얼룩 진 얼굴을 어색하게 닦아낸다.
딥스의 생을 바굴수 있는 의미있는 변화는 어떤 형태이든지 딥스이 내부로부터 와야할 것다 왜냐하 면 딥스를 둘러싼 외부 세계 전체를 변화시켜 놓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 2회 : 언어에 대한 혼동을 가지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이 표현되었다.
놀이방에서는 1시간 놀이 할 수 있음을 정확히 알린다.
① 정서적인 불안과 언어적 혼동으로 자신을 3인칭으로 표현한다.
딥스는 “네가 네 모자와 코트를 벗어라”라고 스스로에게 말하였다. 딥스는 지적인 성취 능력이 고도 에 있으면서도 정서적 장애로 인해 그 능력을 저해 받고 있었다.
참고문헌
액슬린지음/주정일.이원영 옮김 -「 딥스-자아를 찾은 아이」 - 샘터출판사 (2000.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