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

 1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1
 2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2
 3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3
 4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4
 5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5
 6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6
 7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7
 8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8
 9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9
 10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10
 11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11
 12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12
 13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13
 14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14
 15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학업중단의 현실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업중단의 현실과 실태
2. 학업중단의 원인
3. 학업중단에 대한 정책들
4. 학업중단에 대한 대안
5. 인천 하늘샘 학교(대안학교) 기관 인터뷰
본문내용
② 부모의 건강하지 못한 양육태도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너무 지나치게 간섭하고, 억압적 인 태도는 자녀에게 부담과 스트레스 등 다양한 압박을 받을 수 있게 하여 결국 민감한 시기인 자녀에게 저항을 일으키게 할 수 있고,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수 있으 며, 반대로 방관적이고, 무관심한 태도는 자녀에게 소홀하게 되어 통제를 하지 못하고, 자녀가 올바르게 나아가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일으킬 수 있으며, 부모의 무관심에 상처받아 반항과 우울로 이어져 비행등의 부정적인 길로 빠져들 수 있다. 이와 같이 부 모의 적절하고, 올바른 양육태도와 관심이 청소년기 자녀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사회적 요인
① 사회 내에 퍼져있는 상업주의적 소비문화는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서비스업종의 발달로 청소년들이 소비주체가 되면서 그들을 고용하는 가게들이 늘었고, 이에 따라 경제적으로 자립할 기회가 크게 늘어났다. 이런 현상은 학업을 중퇴하고 청 소년만의 독립적 세상을 만들어 내는 물적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업중단을 부추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회적인 제도와 관심의 미약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것이다.

4) 개인적 요인
① 질병과 지능
개인의 심각한 신체적인 장애나, 질병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학습과정을 제대로 따라가 지 못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부적응하게 된다. 낮은 지능을 가진 학생들도 학습 능력과 진도에 뒤쳐져 학업을 포기하는 사례가 높다. 이런 학생개인적인 신체적, 정신 적인 질병과 장애는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② 자아존중감과 통제능력의 부족
사춘기 시기인 청소년시기에 정서적 불안정과 충동억제 능력부족등과 관련된 청소년의 생리적인 특성을 볼 수 있다. 자아존중감의 이해와 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학교를 거부 하게 되고, 자신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 등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과 자신감, 학업 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게 된다. 통제능력도 부족하면 예민하고, 유혹에 빠지지 쉬운 시 기에 집중력을 잃고, 충동을 조절하지 못함으로 과잉반응, 쉽게 흥분하는 등의 개인적 인 행동을 조절 하지 못하여 이탈에 빠지기 쉽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