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

 1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
 2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2
 3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3
 4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4
 5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5
 6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6
 7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7
 8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8
 9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9
 10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0
 11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1
 12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2
 13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3
 14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4
 15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5
 16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6
 17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7
 18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8
 19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19
 20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DHD란?

2. ADHD의 발생원인

3. ADHD의 증상 및 유형
① 증상에 따른 행동특성
② 생애주기에 따른 ADHD의 행동특성
③ ADHD의 유형

4. ADHD의 동반질환

5. ADHD의 진단법

6. ADHD와 영양관리
1) ADHD 도움이 되는 다섯가지 영양소
2) ADHD 조심해야 할 네가지 음식
3) 주의력 결핍장애의 예방법
4) 영양 관리 방법

● ADHD에 대한 궁금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 결핍 우세형 ADHD(ADHD Inattentive Type-IA)
주의력 결핍 우세형의 경우 주목할 만한 충동성과 과잉행동의 특징 없이 부주의와 관련된 문제만은 뚜렷하게 보일 때 진단된다. 주의력결핍 우세형의 아동은 기억인출과 지각-운동 속도에서의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아동보다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리고 이들은 교사나 부모로부터 ADHD 복합형 아동보다 인지 작용이 느리고 몽상에 빠지기 쉬우며,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다는 평을 더 많이 받고 있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의 주의력결핍 우세형 아동이 다른 유형의 아동보다 학습장애가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주의력 결핍 아동은 ADHD의 모든 증상을 다 보이는 아동에 비해 충동성, 과잉행동, 공격성, 불순응, 또래 거부 등을 나타내는 비율이 낮고, 품행장애나 반항성 장애 등의 공존병리를 보이거나, 정서장애아 학급에 배치되거나, 학교에서 정학 처분을 받거나, 심리치료를 받는 경우가 적다.
주의력결핍 우세형 아동은 복합형 아동과는 구분되는 특성이 있고, 치료에 대한 반응이나 장기적 결과 측면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주의력결핍 우세형 아동이 지닌 주의력 결함은 과잉행동 ․ 충동우세형 아동의 주의력 결함과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 과잉행동 - 충동 우세형 ADHD(ADHD Hyperactive-Impulsive Type)
이러한 아동들의 대부분이 유치원 혹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연령에 속해 있어서, 주의력 결핍 우세형 이전에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이 발달한다는 가설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가설은 종단적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의 병인론, 임상적 특성, 학교수행, 치료결과 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주의력 결핍 우세형아동과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아동이 지닌 공존 장애(예: 반항행동, 품행장애)가 유사하다는 조사가 있다.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ADHD는 복합형 ADHD의 초기 형태이고, 보다 덜 심각한 수준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3) 공격성을 가진 ADHD와 공격성을 가지지 않은 ADHD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상당수는 ODD의 분류 준거에도 해당될 수 있다. ADHD와 ODD가 중복된 형태로 나타나거나 두 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둘 중 한 장애만을 가진 아동의 경우 두 장애를 동시에 가진 아동과 장기 치료 결과에서 차이를 보인다.
ADHD와 공격성(ODD 또는 품행장애)을 함께 갖는 아동은 거짓말, 훔치기, 사움과 같은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빈도가 공격성을 갖고 있지 않은 과잉행동 아동보다 높다. 더욱기 과잉행동-공격적인 아동들은 ADHD나 공격성 하나만 있는 아동에 비해 또래가 거부할 확률이 더 높다. 가족의 역기능과 부모의 정신병리 징후 역시 두 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서 더 많이 발견된다. 또한 이러한 아동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보다 많은 문제(예: 약물)와 관련될 가능성이 더 높다.

4) 심리적 장애를 가진 ADHD와 심리적 장애를 가지지 않은 ADHD
대략 13~50%의 ADHD 아동은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심리적(내재적)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다. 심리적 장애는 ADHD 아동에게 긍정적으로 작요용할 수 있고 부정적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ADHD가 심리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다음의 방어적 기능을 할 수 있다.

(1) 과잉행동-충동적 행동은 심리적 증상이 없을 때 더 심각하다.
(2) 품행장애 증상이 덜 일어난다.

따라서 심리적 장애가 있는 ADHD와 그렇지 않은 ADHD간에는 원인록, 손상, 심리적 반응 등에 중요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중요한 하위유형에 대한 구분 기준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ADHD 학교상담」/ George J.Dupaul & Gary Stoner / 학지사 / 2007.07.10 / 27~33 156~159 175~182p
*「주의력 결핍 장애를 위한 대체 요법 효과적인 12가지 비약물 치료방법」 / 박형배 / 하나의학사 / 39~138p
*「주의력결핍 ‧ 과잉행동 장애의 이해」 / 크리스 A. 지글러 덴디 ‧알렉스 지글러 / 시그마프레스 / 2007.06.29
*「 아동의 간식섭취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나미 외 5인 / 한국식생활학회 / 2006
*「 Nutritional and dietary influences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Natalie Sinn / Nutrition Reviews vol.66 / 2008
*등교 거부하는 초1년 엄마는 어떻게? / 아시아경제 / 신범수,박충훈 기자 / 2009.02.09
* ADHD 힘찬이 교실(http://www.adhd.or.kr)
*성동구 보육 정보 센터(http://ccic.sd.go.kr)
*(SBS스페셜) ADHD 발달장애 / 2006.02.05
*(SBS 그것이 알고싶다) ADHD, 내아이에 드리운 외로운 공포 / 2010. 05. 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