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1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1
 2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2
 3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3
 4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4
 5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5
 6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6
 7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7
 8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8
 9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9
 10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10
 11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영화과 클라이언트 중심
2.
3. 이론적 배경
4.주요개념
5.목적과 개입원칙
6.실천과정
7.개입기법-사회사업가의 태도
8.활용 및 평가
9.비판
본문내용
1.영화과 클라이언트 중심
클라이언트중심모델에 대해 좀 더 쉽고 재밌게 설명하기위새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을 하다, 예전에 재밌게 보았던 ‘굿 윌 헌팅’이라는 제목의 영화가 생각났다.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실천가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질을 중요시하고 공감적 이해, 긍정적 관심, 진실성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는 잠재적인 능력을 사지고 있는 존재로 본다. 또, 현재 클라이언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앞으로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성장과정을 도와야하고,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진실된 자기발견을 하고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사람이 되어야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면에서 영화 ‘굿 윌 헌팅’은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을 설명하기에 정말 적합한 자료라고 생각된다.

주인공 윌 헌팅은 놀랄만한 수학 천재지만 불운한 가정환경에서 싶은 상처를 입은 채 성장해왔다. 정규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고 아버지의 폭력에 의한 깊은 마음의 상처를 묻어두고 있는 천재 윌의 재능을 그가 청소부로 일하고 있던 MIT의 한 수학과 교수가 우연히 알게 되었다. 때마침 윌은 폭행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수감될 위기에 있었고, 교수는 그의 뛰어난 재능을 아깝게 생각해 자신의 책임하에서 그의 연구를 돕고 정신과 치료를 병행한다는 조건하에서 윌을 석방시킨다. 그러나 풀러난 윌은 수학연구에는 참가하지만 심리치료를 받는 것은 모두 의도적으로 거부한다. 이에 교수는 옛 친구 숀에게 윌을 맡기게 된다. 비록 처음에는 윌이 숀의 상처를 들추어내며 가슴 아프게 하지만 숀은 윌의 그런 반항적이고 삐뚤어진 성격이, 부족한 타인의 사랑이며, 그 때문에 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음을 간파해, 윌을 돕기로 마음먹게 된다. 그래서 숀은 윌이 가진 내면의 아픔에 깊은 애정을 갖고 관찰하며 윌에게 인생과 투쟁하기 위해 필요한 지혜와 사랑을 가르쳐준다. 마침내 윌은 자신의 치료사이자 인생의 선배로서의 숀을 믿고 의지하게 되며 타인에게 마음을 열어 진신된 자신의 모습과 자아를 찾게 된다.

숀은 윌의 반사회적이고, 교활한 면, 지적인 천재성이외에 다른 모습을 함께 보았다. 즉, 자기를 사랑하기를 무척이나 어려워하고 세상 밖으로 나오길 두려워하는 어린아이로서의 윌의 모습을 발견했고, 숀의 이런 시각이 치료를 보다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또 숀은 자기 자신과 윌에게 진실했다. 격렬하게 화를 낸 후 숀은 윌을 이해해보려고 노렸했고 두 번째 만남에서 윌에 대해 깨달은 것을 솔직히 알려준다. ‘너 자신에 대해 말해라. 니가 누군지.. 그럼 나도 관심을 가져주마. 하지만 그렇게 하기 싫겠지..이제 그건 너의 선택이다.’라고 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의사와 선택을 존중해줬다.
윌이 정말 원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줬으며, 그를 이해하고 또 때때로 긴 침묵으로 나타나는 윌의 저항도 온전히 수용함으로써 윌과 숀의 관계의 질이 점점 높아져갔다고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