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변증 간호과정

 1  간경변증 간호과정-1
 2  간경변증 간호과정-2
 3  간경변증 간호과정-3
 4  간경변증 간호과정-4
 5  간경변증 간호과정-5
 6  간경변증 간호과정-6
 7  간경변증 간호과정-7
 8  간경변증 간호과정-8
 9  간경변증 간호과정-9
 10  간경변증 간호과정-10
 11  간경변증 간호과정-11
 12  간경변증 간호과정-12
 13  간경변증 간호과정-13
 14  간경변증 간호과정-14
 15  간경변증 간호과정-15
 16  간경변증 간호과정-16
 17  간경변증 간호과정-17
 18  간경변증 간호과정-18
 19  간경변증 간호과정-19
 20  간경변증 간호과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경변증 간호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Case study
① Admission Note
② 간호정보 조사 기록
③ 병동환자 분류도구
④ Vital Sign
⑤ Intake/Output 기록
⑥ 검사
⑦ 투약
3.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해독 기능
약제는 체내에 흡수되어 목표한 작용이 끝난 후에는 배설되어야 한다. 체내에 축적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을 해독 작용이라고 하는데, 간은 해독 작용의 중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간경변이 심한 환자는 함부로 약을 복용하여서는 안된다.
5) 호르몬 대사
간은 체내에서 생산되는 각종 호르몬, 즉 인슐린, 갑상선 호르몬, 부신 피질 호르몬 및 성 호르몬 등을 대사시켜서 균형을 이루게 하는데, 간경변이 심하면 호르몬의 균형이 잘 맞지 않게 되고 특히 여성 호르몬이 체내에 쌓여 남성도 여성처럼 가슴이 나오거나 성기능이 저하되고, 혈관이 확장되어 가슴에 반점 등이 발생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6) 알코올의 대사
외부에서 유입되는 물질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알코올인데, 알코올(술)도 지나칠 정도로 마시지 않으면 모두 대사된다. 그렇지만 간의 해독 능력을 벗어날 정도로 많이 지속적으로 마시면 알코올이 분해될 때 나오는 독성 물질이 쌓여서 지방간, 간염, 간경변으로 진행이 될 수 있다.
7) 면역기능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물질, 세균 및 독소들을 혈액을 통해서 일단 간으로 오게 되는데, 이러한 균들은 간의 구조와 면역반응에 의해서 일차적으로 제거가 된다. 따라서 간은 각종 염증의 일차적인 방어벽 역할을 한다.

(3) 간경변증
간경변증이란 광범위한 간세포괴사가 장기간 진행된 결과 섬유화가 초래되고, 이 광범위한 섬유화가 정상적인 간소엽을 둘러쌈으로써 정상 구조가 파괴된 대신 재생 결절이 생기는 간질환이다.

1) 진행상태에 따른 분류
▶ 대상기 : 일반적으로 임상증상이 없는데 정기검진으로 우연히 발견하거나 다른 병으로 개복수술을 하다가 또는 부검 중에 발견하기도 한다. 간경변증 환자의 30~40%는 무증상이라는 외국의 보고도 있다. 거미혈관종(spider angioma)이나 수장 홍반(palmar erythema)이 있을 수 있고, 진찰 시 연변이 둔하고 뜬뜬한 간종대가 있고, 비장종대가 있으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간기능검사도 정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변화가 있다면 혈청 AST, ALT치의 경비한 상승과 더불어 포합형 빌리루빈은 정상이지만 비포합형 빌리루빈이 증가하여 총 빌리루빈이 2.5~3.5mg/dL을 보이면서 말초 백혈구 수나 혈소판 수가 다소 감소되어 있을 뿐이다. 확진은 간조직검사로 가능하다. 일부는 간기능은 정상인데 문맥압항진
참고문헌
www.kmle.co.kr
http://blog.naver.com/meang79?Redirect=Log&logNo=50035945754
현문사 성인간호학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