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

 1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1
 2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2
 3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3
 4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4
 5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5
 6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6
 7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7
 8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8
 9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9
 10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10
 11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부형태론] 공자의 지식 이론(참고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공자의 지식이론

1. 인지적 지식개념: ‘지인’

1.1. 인지적 ‘지인’과 ‘지언’

1.2. 바른 지인방법으로서의 경천이원지

2. 신지적 지식 개념: ‘지천’

2.1. 주역연구를 통한 공자의 ‘지천명’

2.2. ‘지인’과 ‘지천’의 통합지식

3. 공자의 중도역설: 점서․의리역설의 중도통합과 구복론

3.1. 공자의 시서와 덕행구복

3.2. 덕행을 그르치는 대흉․대과와 복서피흉

3.3. ‘지성지도’로서의 시서와 ‘공자부점설’의 허구성

3.4 지천․순천․낙천의 경지

3.5. 초월적 대상들에 대한 공자의 불가지론적 절도


본문내용
2.2. ‘지인’과 ‘지천’의 통합지식
지식관의 발전으로 나타난 공자 지식철학의 커다란 전환이란 그의 지식개념이 천인분리天人分離․귀신경원에 기초한 ‘지인’ 중심의 인지론적人智論的 지식론에서 인간적 덕행과 천우신조天佑神助간의 조화로운 중용적 통합에 기초한 천인상조론天人相助論의 관점에서 지인과 지천을 결합시킨 인지․신지 종합의 통합적 지식개념으로 발전한 것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서 정현은 일찍이 《대학》의 ‘격물치지格物致知’의 ‘지知’를 인모와 관련된 인간적 선악에 대한 지식(지인)과, 귀모와 관련된 길흉에 대한 지식(지천)으로 해석했다. 그는 ‘격물치지’의 ‘지’란 “선악과 길흉이 비롯되고 끝나는 것을 아는 것이다(知善惡吉凶之所終始)”라고 말한다”.《禮記正義》, 1859.

여기서 ‘지천명’ 또는 ‘지천’은, 상론했듯이, 일단 과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무의식과 유전자에 비장秘藏된 (자아와 자연․사회에 관한) 무한대의 정보와 지혜에서 길어낸 초월적 지식으로 정의한다. 여기서 ‘초월적’은 개인과 집단의 인간의 ‘의식성’을 초월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이것은 ‘무의식적’ 능력(유전적 언어능력, 무의식과 육체에 숨겨진 습성, 금기, 관습, 숙련성 등)으로서, 합리주의자들이 의식철학적 인식론상의 ‘본유관념(본유지식)’이라고 오인하는 의식초월적 ‘지천’이다. 따라서 ‘통합지식’ 체계는 ①여전히 반인지적反人智的 미신과 주술은 거부하되, ②인간의식으로 얻을 수 있는 지인과, ③의식을 초월하는 무의식적․초월적 정보와 지식으로서의 지천을 둘 다 동등하게 인정하고, ④양자를 조화롭게 통합시키는 지식 패러다임이다. 인간의식을 초월하는 무의식적 지능으로서의 ‘신지’의 가장 유력한 예증은 문법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말을 배우고 숙련을 통해 유려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간의 무의식적․천성적 언어능력체계, 즉 인간의 언어DNA일 것이다. 또한 반복적 경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도덕감정, 윤리적 금기, 관습 등도 이에 속한다. 아래 지인에서 시작하여 위의 지천에 도달하여 이 양자를 종합하는 ‘완전한 통합적 지식’의 관점은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이라는 공자의 좌우명과도 상통하는 것이다. 공자가 노경에 “하늘을 원망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으며 아래에서 배워 위로 달하려고 했으니 나를 알아주는 자는 저 하늘뿐일진저!(不怨天 不尤人 下學而上達, 知我者其天乎)”라고 《論語》〈憲問〉(14-35).
토로했던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통합지식의 관점은 소크라테스의 인지와 신지의 지식을 종합한 관점과 그대로 상통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