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신생아 패혈증(Neonatal sepsis)의 증상과 치료

 1  [소아과] 신생아 패혈증(Neonatal sepsis)의 증상과 치료-1
 2  [소아과] 신생아 패혈증(Neonatal sepsis)의 증상과 치료-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아과] 신생아 패혈증(Neonatal sepsis)의 증상과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신생아 패혈증 Neonatal sepsis : 증상과 치료

* Sx

* Tx


본문내용
* Sx
신생아 감염은 비감염성으로 간주될 수 있는 많은 신체적 징후가 나타나므로 감별 진단이 필요하다. 신체의 여러 기관을 침범했거나 심폐징후가 심한 경우 패혈증을 의심해야 한다. 패혈증에서 나타나는 첫 증상은 무호흡, 흉부 함몰을 동반한 빠른 호흡이나 빠른 맥 등과 같이 한 기관에 국한되어 나타날 수 있으나, 전반적인 진찰과 검사에서 다른 이상도 발견될 수 있으므로 패혈증이 의심되는 경우 신체의 여러 기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대사 산증이 많이 나타나고 성인형이나 또는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및 폐렴이 올 경우 저산소증이나 이산화탄소 저류가 나타날 수 있다.
감염된 신생아의 대부분에서 심각한 신체적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특히, 감염된 모든 신생아에서 발열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보고에 따라 액와 체온이 ⟩37.8℃인 경우가 50%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폐쇄 요로 감염인 경우에도 혈액 및 간기능의 이상을 나타내어 패혈증을 의심하게 한다. EK라서, 모든 환아에 대하여 감염에 의한 생리적 변화가 패혈증을 일으킬 만큼의 중증으로 경과하는지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재평가가 순간순간 이루어져야 한다. 패혈증 후기의 증상에는 뇌부종, 성인형 호흡곤란 증후군, 지속 폐고혈압증, 심부전, 신부전, 고빌리루빈혈증, 간기능 효소치 증가를 나타내는 간세포 질환, PT, aPTT의 연장, 패혈 쇼크, 부신 부전증, 부신 출혈, 골수 부전(혈소판 감소, 백혈구 감소, 빈혈)과 파종혈관내 응고증 등이 있다.

표. 기관별 신생아 패혈증의 조기 증상
일반적
장관 내
호흡기
신장계
심혈관계
중추신경계
비정상적인 모로반사
혈액계
발열
불안정한 체온
“어딘지 이상하다.”
식욕 부진
부종
복부 팽만
구토
설사
간비대
무호흡
빠른호흡
흉부함몰
nasal flaring
청색증
신음 호흡
핍뇨
창백
mottling
빠른맥
저혈압
느린맥
보챔
쳐짐
떨림
경기
신생아반사의 저하
불규칙 호흡
고음의 울음
황당
비장 비대
창백
점상 출혈
자반 출혈

참고문헌
홍창의 소아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