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

 1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1
 2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2
 3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3
 4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4
 5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5
 6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6
 7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7
 8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8
 9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9
 10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커뮤니케이션] 비현실적 전쟁-전쟁보도의 이론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걸프전 이전의 전쟁보도
2. 전쟁보도, 거대한 여론의 주류화
3. 무기로서의 매체 조작
- 언어적 조작
- 이미지적 조작
4. 전쟁보도의 여론 효과 : 이론적 측면
- 침묵의 나선 효과
- 의제 설정, 촉발 효과 및 프레이밍

Ⅲ. 결론
본문내용
2) 전쟁보도, 거대한 여론의 주류화

위와 같이, 과거의 전쟁보도는 걸프전 이후 다른 양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아드난 하소이는 걸프전의 보도에 대해 이렇게 언급했다.

“걸프전쟁은 영화 관람과 같았다. 우리는 돈을 지불했고, 극장에 갔으며, 웃고 울었다. 영화는 끝났고, 한 시간 뒤에 깡그리 잊혀졌다.”

다음은 전국 공영 라디오 종군 기자 데보라 아모스의 글이다.

“이 전쟁의 피해자는 진실이었다. 진실은 뒤통수를 얻어맞고, 인질로 붙잡혀, 미국의 전쟁 홍보에 이용당했다.”

1991년 1월 17일 늦은 밤, 이스라엘의 하이파시에는 첫 스커드 미사일이 떨어졌다. 이스라엘인들은 민방위 당국의 지시에 따라 ‘밀폐된 방’ 으로 달려갔고,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통해 CNN의 보도를 접했다. CNN을 통해 재구성된 전쟁 이미지, 비현실적 전쟁 이미지가 세계 도처에 전파되었다.
미국에 의한 전쟁이 CNN을 위한, CNN에 의한 전쟁이 되는 순간이었다. 이 전쟁의 최대의 패배자는 사담 후세인이었고, 또 다른 패배자는 전통적인 미국의 언론이었다. 수많은 미국과 세계 언론사들이 CNN 케이블의 24시간 뉴스 서비스에 의존하였고, 미 군부와 백악관에 의해 뉴스는 관리되고 통제되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공중의 태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4분의 3 이상이 이러한 뉴스가 미군에 의해 검열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더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받아들였다. 또한 그들은 군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왜 하필 CNN인 것인가 라는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수많은 언론사들은 CNN보다 월등한 인프라와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 많이 있다. 하지만 CNN은 이라크를 상대로 공중 폭격이 시작되던 1월 16일 현장에서 방송할 수 있었던 유일한 방송이었고, 24시간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언론이기도 했다. 또한 뛰어난 뉴스 수집력을 가지고 있다고 이라크 당국의 암묵적인 승인을 얻고 있었다. 이런 정황들에 의해 걸프전 당시 CNN은 독점적 보도를 할 수 있었지만, 그러한 피상적 원인 보다는 미 정부의 ‘말을 잘 듣는’ 언론이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라는 의구심이 사라지지 않는다. 걸프전 이후 CNN이 대외적으로 또한 경제적으로 얻게 된 가치적 측면과, CNN의 전쟁 보도 형태를 보면 그 답은 더욱 명확해진다.
월남전 이래로, 군사 학교들은 장교들을 매체 전문가가 되도록 훈련했고, 매체와 공동체, 공중 관계에 관한 전문 교육이 시행됐다. 매체, 특히 텔레비전 보도는 미국의 군사 개입을 극도로 긍정적으로 제시했고, 전쟁 성공을 주장하는 이들의 목소리에 특권적 지위를 부여했다. 또한 부시가 보여주었던 외교 협상 실패를 거의 거론하지 않는 등 매체의 보도는 편견에 가득 찼고, 선택적이었으며, 주류 입장을 적극 지지하였다. 미군이 전쟁을 위해 배치되기 시작할 때부터 정부에 의한 언론 통제가 시작되었다. 종군 보도는 2차 대전과 베트남전 동안 분명히 확립되어있었지만, 그것이 너무 비판적이었다고 인식한 미 정부는 기자단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