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

 1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
 2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2
 3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3
 4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4
 5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5
 6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6
 7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7
 8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8
 9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9
 10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0
 11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1
 12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2
 13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3
 14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4
 15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5
 16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6
 17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7
 18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8
 19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19
 20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학]기독교와 타종교(교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회의 의미

2. 교파의 유래

1) 성경 해석의 차이

2) 교회 운영 방식의 차이

3) 한국의 교파 분열

3. 교파의 현황

4. 교파 소개

1) 루터교

2) 성공회

3) 장로교

4) 침례교

5) 감리교

6) 성결교

7) 오순절교

8) 순복음교

9) 교파들의 비교

5. 교파의 필요성

1) 최초의 분열

2) 지역정치와 교파와의 관계

3) 이데올로기와 교파와의 관계

4) 교파무용론

5) 에큐메니칼운동

7.토론주제


8.교파에 대한 조원의견



본문내용

ㄴ. 세례의 의미와 형태
세례라는 말은 신약성경 헬라어의 밥티조를 영어 Baptism으로 사용한 것을 한글로 번역한 것으로, 성경의 뱁티즘의 뜻은 물에 몸이 잠긴다는 의미이다. 우리말 세례는 씻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물을 뿌린다는 살수례의 의미로 사용하므로 정확하게 옮겨진 단어가 아니다. 영어나 성경에는 세례(물을 뿌리다)에 해당하는 단어가 없다. 서양에서도 Baptism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그안에 물을 뿌리거나, 붓거나, 잠기는 예식을 포함한다. 세례라는 우리말은 침수례와 관수례를 포함할 수 없는 단어이다. 따라서 세례는 영어 Baptism이 가톨릭과 개신교에서 편의상 변형된 예식을 표현하는 말이다.
*침수례 - 몸 전체를 물속에 담그는 방식 (이를 소위 침례라고 한다.)
*살수례 - 물을 머리에 뿌리는 방식
*관수례 - 물을 머리에 붓는 방식
이 중 침례교나 예수 그리스도후기성도 교회, 제칠일안식교에서는 침수례를, 성공회나 감리교, 장로교 등의 개신교 종파는 관수례를 실시한다.

◎개신교 교파별 세례정의
-루터교
세례는 구원을 받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며 성사의 요구조건으로 하고 있다. 한 예로서, 마르틴 루터는 1529년에 "The Large Catechism"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간단히 말해서, 세례의 능력과 효과와 유익과 열매는 구원이다. 왕자가 되기 위해 세례를 받는 사람은 없다. 단어 그대로 "구원받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구원받는다"는 것은 죄와 사망, 사탄으로부터 해방되어 그리스도의 왕국에 들어가 그와 함께 영원히 사는 것이다."
-감리교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부름 받은 소명에 대한 능동적 응답이다. 왜냐하면 세례는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동참하는 것이며, 연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뒤에 예수님의 삶과 사역에 하나님 나라 선포를 향한 대전환이 일어났다. 이처럼 우리도 세례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부름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례는 교회의 시작이며, 성찬은 교회의 지속이다.(칼 바르트) 감리교는 세례를 중생, 곧 신생의 표로 보며 유아 세례를 인정한다.(종교의 강령 17조)
-성공회
성공회(聖公會)에서는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6:3-4("세례를 받고 그리스도 예수와 하나가 된 우리는 이미 예수와 함께 죽었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과연 우리는 세례를 받고 죽어서 그분과 함께 묻혔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스러운 능력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처럼 우리도 새 생명을 얻어 살아가게 된 것입니다.")를 근거로 세례성사를 죄의 용서와 구원에 필요한 성사(Sacrament)로 보고 있다. 또한 어른과 어린이 모두 세례를 통해 하느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사제가 세례성사를 집전하는 유아세례가 있다.
-장로교
장로교는 예수를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 보며, 세례를 성찬과 더불어 예수가 그의 백성들에게 시행하라고 제정한 성례전으로 본다. 이는 구약의 할례와 유월절 의식이 신약의 교회에 발전된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해석한다. (이것은 언약 신학의 한 내용이다.) 그러므로 세례는 '예수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하나님의 언약이 자기 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라고 본다. 그것을 물로 씻는 형태로 제정 된 것은 다른 종파들과 같이 예수의 피흘림으로 죄 용서를 받는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해석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언약의 징표'라는 의미에서 구약 시대에는 아직 신앙이 확인 되지 않은 어린 아이에게도 할례를 시행했는데, 이것을 본받아 개혁주의 역시 유아 세례를 기독교 가정 내에서 시행하는 것을 동조한다.
-침례교
침례(세례)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행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행위로서, 물속에 잠기는 것은 죽음을 나타내고 물속에서 나오는 것은 새 생명을 얻는 것, 즉 새로운 신분으로 거듭나는 것을 상징한다고 본다. 다른 한편으로는 침례(세례)‘의식'이 의미 있고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