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에드워드 사이드의`오리엔탈리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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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문학]에드워드 사이드의`오리엔탈리즘`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오리엔탈리즘의 범위
제1장 동양인에 대한 인식
제2장 상상의 지리와 그 표상
제3장 사업(Project)
제4장 위기
제 2 부 - 오리엔탈리즘의 구성과 재구성
제1장 재설정된 경계선, 재정의된 문제, 세속화된 종교
제2장 실베스트르 드 사시와 에르네스트 르낭-합리주의적 인류학과 문헌학의 실험실
제3장 동양체제와 동양에 관한 학문 - 어휘서술과 상상력이 필요로 하는 것
제4장 순례자와 순례, 영국인과 프랑스인
제3부 오늘의 오리엔탈리즘
제1장 잠재적인 오리엔탈리즘과 명백한 오리엔탈리즘
제2장 양식, 전문지식, 비전: 오리엔탈리즘의 세속성
제3장 현대 영국-프랑스의 오리엔탈리즘, 그 극성기
제4장 최근의 전개
1.대중의 이미지와 사회과학적인 여러 표상
2.문화관계정책
3.단순한 이슬람
4.동양인 동양인 동양인.
서평

본문내용
한편 르낭의 공적은 동양을 더욱더 근대적인 비교연구와 결부시켰는데 그 속에서는 문헌학이야말로 가장 빛나는 분야의 하나였다. 사시와 르낭의 다른점은 창시자와 계승자의 차이이다. 르낭은 제2세대의 오리엔탈리즘 출신이다. 르낭은 오리네탈리즘을 문헌학에 적응시켰고, 나아가 구조로서 오리엔탈리즘은 지적인 영속성과 더욱 광범위한 부여하게 되었다. 르낭은 청중에 해하여 나아가 동세대의 오리엔탈리즘 속의 각각의 지위향상이라고 하는 더욱 중요한 목적에 대하여, 시간적, 공간적, 문화적으로 특정되는 장소에서 서술 가능한 어떤 일을 행한 저작가로 해독할 수 있다. 르낭은 문헌학으로부터 오리엔탈리즘에 옮겨왔다. 그는 문헌학을 모든 학문분야 중에서도 가장 정확한 학문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19세기에는 기독교의 영향이 커서 히브리어가 가장 먼저 생긴 언어였다고 하였으나 산스크리트어가 훨씬 전에 있다는 것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샤또브리앙 같은 경우 이 사실을 알기전에 신자가 된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르낭의 말년 경력은 전체적으로 유럽적이고 문화적인 것이었다. 그 업적은 다양했으며 유명하게 되었다. 싸이드는 르낭의 학풍이 지냈던 권위는 그 근원을 찾아가 보면 비l 유기적인 것을 구축하고 그것에 생명의 외관을 부여한다고 하는 기술에 유래한다고 생각했다. 오리엔탈리즘적인 문헌학의 힘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리고 그 힘의 통찰력과 기술을 추구했다 그는 그 힘을 이용하여 그 시대의 생활에 개입하고 자주 상당한 효과를 얻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이상으로 본 역할은 구경꾼의 그것이었다. 르낭이 이해한 문헌학적 실험실은 그의 시대와 문화를 재정 의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그것에 날짜와 형태를 부여하게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그의 동양에 관한 주제에 학문적인 일관성을 부여하고 나아가 그를 그가 이미 실현한 서양의 문화적 인물로 만들었다.
제 3 장 동양체제와 동양에 관한 학문 - 어휘서술과 상상력이 필요로 하는 것
르낭은 셈족에 대하여 상당히 저급하게 표현을 하였다. 그의 비교연구의 자세가 학문적 연구에서 나온 것인지 자기 민족중심주의에 근거한 인종차별적인 편견이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초기의 동양 애호가들에게는 유럽인의 관점에서 동양세계를 바라봄으로써 브라흐마를 아브라함의 원형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것은 동양의 반민주적, 후진적, 야만적인 등등의 모습으로 그 반동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동양은 과소 평가되게 되었다.
유럽은 순수한 낭만주의적인 오리엔탈리즘이 생명력이 결핍된 아시아를 재생시킨다고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민족을 나눈 것 중 몇 가지는 르낭의 연구에 나타난 유형화라고 하는 학문적인 절차의 소산이었다. 그래서 유럽-아시아, 동양-서양 이렇게 나누는 것은 무명의 사람 집합체에 불과 했다.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을 모방할 수 있으나, 그러나 그 반대는 진실이 아니다. 따라서 오리엔탈리스트가 동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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