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계검사와 간호

 1  위장계검사와 간호-1
 2  위장계검사와 간호-2
 3  위장계검사와 간호-3
 4  위장계검사와 간호-4
 5  위장계검사와 간호-5
 6  위장계검사와 간호-6
 7  위장계검사와 간호-7
 8  위장계검사와 간호-8
 9  위장계검사와 간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위장계검사와 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상부위장관촬영술(UGI ; upper gastro- intestinal series)
정 상
검사과정
영향 요인
검사목적 및 적응증
금 기
간호 중재

Ⅱ. 식도,위,십이지장 내시경검사(EGD ; esophago- gastroduodenoscopy)
정상
검사과정
금기사항
간호중재

Ⅲ. Computerized Tomography(CT) Scan
정상결과
임상문제
검사절차
간호중재

Ⅳ. Ultrasonography
정상결과
임상문제
검사절차
간호중재

Ⅴ. 생검(Biopsy)과 세포학적 검사(Cytologic exami-nation)
본문내용
Ⅰ. 상부위장관촬영술(UGI ; upper gastro- intestinal series)

정 상
크기, 모양, 개방성, 바륨이 채워진 모양, 위치, 바륨 이동시간이 정상이다.

상부위장관촬영술(UGI)은 barium sulfate와 같은 조영제를 사용하여 식도하부, 위장, 십이지장을 연속적으로 방사선촬영하는 것이다. 이 검사의 목적은 이들 장기의 궤양, 종양, 염증 혹은 해부학적 위치이상 등을 발견하는데 있다. 또한 반복적으로 UGI를 실시하여 궤양의 치유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주 이내에 궤양의 크기가 50% 감소되지 않으면 위궤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검사과정
상부 위장관을 검사하기 위하여 금식시킨 뒤 약 240g의 바륨을 삼키게 한다. 바륨은 흰색의 백묵가루와 같은 조영제로서 밀크쉐이크같은 현탁액 형태로 섭취시킨다.
바륨을 마시게 한 뒤 환자를 복위, 앙와위, 측위 등 몇 가지 체위로 변경시켜 주어서 바륨이 중력에 의해 상부 위장관으로 잘 내려가도록 도와준다. 방사선과 의사의 재량에 따라 순간촬영을 한다. 특정 체위를 취하게 한 뒤 특정 기준에 따라 대촬영을 한다.
이렇게 조영제가 하강하였을 때 하부 식도의 위치, 개방성, 바륨이 채워지지 않은 결함부위가 있는지 확인한다. 바륨이 위장을 채우게 되면 위벽에 궤양(양성, 악성 모두 해당됨), 바륨이 채워지지 않은 결함부위(흔히 악성), 열공헤르니아와 같은 해부학적 기형 등이 있는지 검사한다. 바륨이 위장을 통과하여 나가게 될 때 유문밸브가 막히지 않았나 평가한다. 양성 궤양은 십이지장에서 가장 흔한 병리적 상태이다. 이 검사의 소요시간은 약 30분 정도이다. 환자는 딱딱한 X-ray 테이블 위에 누울 때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최근에는 이중대조 바륨검사를 실시하여 위장점막의 주름을 좀더 면밀하게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검사는 점막 병변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도록 공기와 바륨을 차례로 마시게 한 뒤 위장을 확장시키고 정밀진단을 내리고 있다. 이 검사시 공기섭취를 위하여 환자에게 기포를 형성하는 특수물질을 먹이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환자는 일시적으로 오심을 느낄 수 있다.
참고문헌
1) 송경애 외 8명 공저 : “진단검사와 간호”, 수문사, 1998.7, p.108-111
2) 송미순 외 3명 편저 :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1996.1, p.101-103, 106-107
3) 오송자․민순 편저 : “검사와 간호편람”, 청구문화사, 1997.3, p.302-305, 324-325, 371-375
4) 전시자 외 다수 공저 : “성인간호학”, 현문사, 1997.11, p.554-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