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case study 레포트

 1  폐암 case study 레포트-1
 2  폐암 case study 레포트-2
 3  폐암 case study 레포트-3
 4  폐암 case study 레포트-4
 5  폐암 case study 레포트-5
 6  폐암 case study 레포트-6
 7  폐암 case study 레포트-7
 8  폐암 case study 레포트-8
 9  폐암 case study 레포트-9
 10  폐암 case study 레포트-10
 11  폐암 case study 레포트-11
 12  폐암 case study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폐암 case study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폐암이란?
폐암의 종류
폐암의 증상
폐암의 진단
폐암의 진행정도
치료
암환자의 영양관리
암환자의 지지요법
암연구의 기약
본문내용
【 폐암이란? 】

암이라는 질병은 지난 20 여년 동안 진단과 치료면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암의 종류와 형태 또한 다양하여서, 암이라는 단어는 아직 우리에게 간담이 서늘해지는 질병일 수밖에 없다.

종양이란 비정상적인 세포가 증식을 시작한 후, 기하급수적인 과증식을 하고 있는 상태의 덩어리(mass), 즉 종괴를 일컫으며, 양성종양(benign)과 악성종양(malignant)으로 나뉘어진다. 악성일 경우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경우의 암이며, 종양이 발생한 신체장기의 위치에 따라 간암, 위암, 자궁암, 폐암 등등으로 불리운다. 또한 한 기관에서 다른 기관으로 암이 전파된 경우를 전이(metastasis)라고 한다.











아직도 어떤 경우에 암이 발생하는지 그 기능을 완벽하게 밝혀내지는 못하고 있다. 대부분 유적적인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 직업적 요인, 식사습관 등에 기인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며, 아직까지도 폐암의 원인과 예방법에 관하여 연구중이다. 그러나 암은 한가지 원인에 의한 질병이 아니라, 각각의 원인들이 복합되어 나타난다고 한다.

특히 폐암은 비정상적인 세포가 암세포로 무절제한 빠른 속도의 증식으로 인해 발생한다. 폐암은 주로 한쪽 폐로부터 시작하여 임파절, 그리고 폐내의 다른 조직들로 전이되고, 결국은 양폐 모두로 확산되는데, 임파절이나 혈액을 통하여 몸 전체로도 확산될 수 있다. 폐암이 잘 전이되는 장기로는 뼈, 뇌, 간, 부신, 신장, 심장 등이 있다.

폐에서는 암조직이 몇 년동안 자라오고 있어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별다른 통증 없이 상당히 진행될 수도 있다. 폐암의 대표적인 증상인 계속되는 잦은 기침의 증세를 보일 때도 종종 감기나 기관지염, 또는 알러지로 오인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