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

 1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1
 2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2
 3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3
 4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4
 5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5
 6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6
 7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7
 8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8
 9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9
 10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10
 11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11
 12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12
 13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13
 14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논문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문 초록:
서 론
용어의 정의
이론적 기틀
연구방법
연 구 결 과
결 론
만성신부전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에 관한 연구
본문내용
국문 초록:
위기에 처한 가족을 위한 간호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되어 가족 적응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McCubbin과 McCubbin(1993)에 의해 개발된 가족 적응 이론인 Resiliency Model of Family Stress, Adjustment and Adaptation(이하 Resiliency Model)을 이론적 기틀로 하여 만성신부전 환자가 인지한 가족 적응의 결정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만성신부전 환자가 인지한 가족적응은 가족의 누적 요구와 가족 힘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경로는 누적 요구가 가족 힘을 통하여 가족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족의 누적 요구가 클수록 가족 힘이 작고 가족 힘이 클수록 가족 적응이 작았으며 가족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보았을 때 누적 요구보다는 가족 힘이 더 커다란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 론
후기 산업 사회로 들어서면서 과학의 발전은 질병 추세에도 변화를 가져와 급성 전염성 질환은 감소되고 만성질환과 퇴행성 질환의 발생은 점차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만성질환자가 있는 가족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Larkin, 1987). 가족은 내적 가치, 규범과 기준을 지니고 상호 작용하는 조직으로 가족 중에 환자가 발생하면 가족은 의학적 처방의 수행을 포함한 환자 간호에 역할을 담당하게 됨은 물론 가족의 생활도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Gillis et al., 1989). 특히 장기적인 관찰과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만성질환의 경우 시간, 인력, 재정과 헌신이 요구되므로 가족 체계는 과다한 요구로 인하여 신체, 심리, 경제적으로 고갈되고 위기에 처하게 된다. 따라서 만성질환의 발생은 가족에게 위기를 뜻하며 가족은 과정을 거쳐 이에 적응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만성질환 중 하나인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도 이에 예의가 아니어서 만성 신부전이라는 질병 스트레스가 가족에게도 영향을 미치므로 환자와 가족간의 관계가 문제로 대두된다. Wright 등(1966)은 가족들과의 정서적지지 체계를 성공적으로 갖는 사람이 투석에 잘 적응했다고 보고하면서 환자의 투석 적응과 가족과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혈액 투석 환자를 다룬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혈액투석 환자가 지각하는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는 연구나 대처와 관련된 상관관계 연구 등 단편적인 연구들이 반복될 뿐 가족 접근 연구는 없어 가족 체계내의 문제의 근원은 그대로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병 스트레스로 야기된 위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