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불교철학과 해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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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 불교철학과 해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란 무엇인가?

2. 불교철학 개관

3. 불교철학의 발생 배경

4. 불교철학의 시대적 흐름

5. 불교철학에서 말하는 해탈

6. 불교철학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불교란 무엇인가
‘불교’의 사전적 정의 : 석가모니(釋迦牟尼)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說)한 교법(敎法)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교이다. 불교라는 말은 부처(석가모니)가 설한 교법이라는 뜻과(이런 의미에서 釋敎라고도 한다) 부처가 되기 위한 교법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불(佛:불타)이란 각성(覺性)한 사람, 즉 각자(覺者)라는 산스크리트 ․팔리어(語)의 보통명사로, 고대 인도에서 널리 쓰이던 말인데 뒤에는 특히 석가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불교는 석가 생전에 이미 교단(敎團)이 조직되어 포교가 시작되었으나 이것이 발전하게 된 것은 그가 죽은 후이며, 기원 전후에 인도 ․스리랑카 등지로 전파되었고, 다시 동남아시아로, 서역(西域)을 거쳐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왔고, 한국에서 일본으로 교권(敎圈)이 확대되어 세계적 종교로서 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14세기 이후로는 이슬람교에 밀려 점차 교권을 잠식당하고 오늘날에는 발상지인 인도에서는 세력이 약화되었으나, 아직 스리랑카 ․미얀마 ․타이 ․캄보디아, 티베트에서 몽골에 걸친 지역,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에 많은 신자가 있으며, 크리스트교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이다.
다른 여러 종교와 비교하여 불교가 지니는 중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신(神)을 내세우지 않는다. 불타가 후에 이상화(理想化)되고 확대되어 절대(絶對) ․무한(無限) 및 그 밖의 성격이 부여되고, 각성과 구제의 근거가 되고 있으나 창조자 ․정복자와 같은 자세는 취하지 않는다. 2.ꡐ지혜(智慧)ꡑ와 ꡐ자비(慈悲)ꡑ로 대표된다. ③ 자비는 무한이며 무상(無償)의 애정이라 할 수 있어, 증오(憎惡)나 원한을 전혀 가지지 않는다. 그런 까닭에 일반적으로 광신(狂信)을 배척하고 관용(寬容)인 동시에 일체의 평등을 관철하고자 한다. ④ 지혜의 내용은 여러 가지로 발전하는데, 일체를 종(縱)으로 절단하는 시간적 원리인 ꡐ무상(無常)ꡑ과, 일체를 횡(橫)으로 연결하는 공간적 원리인 ꡐ연기(緣起)ꡑ가 중심에 있어, 이것은 후에 ꡐ공(空)ꡑ으로 표현된다. ⑤ 현실을 직시(直視)하는 경향이 강하다. ⑥ 모든 일에 집착과 구애를 갖지 않는 실천만이 강조되고 있다. ⑦ 조용하고 편안하며 흔들리지 않는 각성(覺性:解脫)을 이상의 경지(境地)로 삼아 이를 ꡐ열반(涅槃)ꡑ이라 한다. 그 교의(敎義)는 석가의 정각(正覺)에 기초를 둔다. 그러나 8만 4000의 법문(法門)이라 일컫듯이 오랜 역사 동안에 교의의 내용은 여러 형태로 갈라져 매우 복잡한 다양성을 띠게 되었다. 불(佛)도 본래는 석가 자체를 가리켰으나 그의 입적(入寂) 후 불신(佛身)에 대한 논의가 일어나 2신(身) ․3신 등의 논, 또는 과거불 ․미래불, 또는 타방세계(他方世界)의 불, 보살(菩薩) 등의 설이 나와 다신교적(多神敎的)으로 되었다.
인간이 괴로움 없는,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것은 참으로 영원한 인류 공통의 근원적 염원이다. 종교는 이 인류 공통의 근원적 염원을 성취시키는 것이 스스로의 본령에 속한다고 하여 스스로가 걸머져야 할 사명으로 자부한다. 그러므로 모든 종교의 교설은 인간에게 현재의 불행에서 벗어나 행복의 세계로 가는 길을 제시함이 그 주축을 이루게 된다. 불교의 교설도 예외는 아니다. 석존의 가르침은 인생의 실상을 바로 통찰하고 그 바른 통찰을 바탕으로 어떻게 행복한 삶을 구현할 수 있는가, 즉 열반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해답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행을 통해 도달한 궁극적 경지를 불교에서는 해탈이나 열반이라는 말로 부른다. 해탈은 결박이나 장애로부터 해방, 자유 등을 의미하고, 열반은 ‘불어서 끈다.’는 뜻으로서 번뇌의 뜨거운 불길이 꺼진 고요한 상태를 가리킨다. 이 두 술어는 우파니샤드 철학이나 이계파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었던 것을 석존이 불교 수행의 궁극적 경지를 표현하는 술어로 채택한 것이다. 이것은 그 경지가 그러한 개념에 통하는 바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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