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

 1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
 2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2
 3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3
 4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4
 5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5
 6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6
 7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7
 8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8
 9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9
 10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0
 11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1
 12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통계] 커피전문점 선택에 작용하는 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분석방법 및 가설설정

III. 결과분석 및 가설검증

IV. 결론
본문내용
가설1은 (1)방문빈도 → (3)중요도의 변수관계로 설정하였으며, 방문빈도는 우리 설문지의 문항에서 등간 척도의 변수로 사용되었으므로 3개 이상의 집단이 나올 수 있고 중요도는 5점으로 나누어진 등간 척도의 변수로 사용되었다. 그러므로 방문 빈도와 중요도의 관계에서 각각의 요인에 대해 방문빈도에 따른 중요도가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2는 (2)선호 브랜드의 종류 → (3)만족도의 변수관계로 설정하였는데, 선호 브랜드의 종류는 우리 설문지의 문항에서 직접 써넣는 문항이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종류의 브랜드가 제시되었다. 우리는 각각의 커피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므로 브랜드를 국외/국내 회사인지를 기준으로 두 가지로 나누어 새 변수를 설정하였다. 만족도는 5점으로 나누어진 등간 척도의 변수로 사용되었다. 중요도는 응답자 개인이 생각하는 것이므로 브랜드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 변수이므로 만족도가 달라지는지의 여부만 분석하였다. 새로 설정된 변수인 선호 브랜드의 종류(국외/국내)에 따라 각각의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t-test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3은 (3)중요도와 만족도 등간 척도 변수에서 커피 전문점에 대한 응답자가 생각하는 중요도와 커피 전문점이 제공하는 음료, 서비스 등 각 항목에 대한 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가설이다. 중요도와 만족도가 차이가 날 때, 중요도보다 만족도가 낮다면 그 항목에 대해 개선의 요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낼 수 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대응시켜 paired t-test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4는 직접 가격을 써넣어 답하기를 요구한 문항에서 알아낸 비율척도 변수인 (4)교외/교내에서의 지불용의 가격간의 관계를 설정하였다. 교외와 교내의 지불용의 가격을 대응시켜 paired t-test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5는 명목척도 변수인 (6)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 (4)교외/교내에서의 지불용의 가격 변수관계로 설정하였다. 에 대해 비율척도 변수인 (4) 교외/교내에서의 지불용의 가격을 평균 내어 새로운 지불용의 가격 변수를 설정해서 t-test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4) 교외/교내에서의 지불용의 가격을 평균 내어 새로운 지불용의 가격 변수를 설정하게 되면 교내와 교외의 구분이 없이 성별에 따라 지불용의 가격이 달라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가설6은 (6)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 (5)종합만족도의 변수관계로 설정하였다. 종합만족도의 경우 항목이 2개(SA1, SA2)인 등간척도인데, 우리는 이의 평균값인 새로운 변수 (Samean = (SA1+SA2)/2)을 생성하였다. 성별은 2가지만 존재하는 명목서열이다(1: 남자, 2: 여자). 가설6에서는 각 성별에 따른 Samean을 비교하므로 이를 알아보기 용이한 t-test를 사용했다.

가설7은 (6)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 (3)중요도의 변수관계로 설정하였다. 중요도의 경우 큰
6가지 항목에 대해 각각 소 질문들이 붙어있다. 이를 모두 t-test 돌리기에는 양이 너무 많아 각
항목별로 평균값을 내어 새로운 6가지 변수를 만들었다. (ImQual, ImIm, ImVar, ImSer, ImPo,
ImLoc) 즉, 큰 항목별 중요도와 성별을 비교했다는 뜻이다.

가설8은 (6)인구통계학적 특성(동행형태) → (3)만족도의 변수관계로 설정하였다. 동반형태는 크게 4가지로 존재하는 명목척도이다. Factor는 하나인데 4개의 treatments를 가지고 있으므로 one-way ANOVA를 통해 분석하였다. 각 treatmentes에 따라 만족도의 평균값(Samean)이 달라지므로 ANOVA가 적절하다.

가설9는 (6)인구통계학적 특성(연령) → (3)만족도의 변수관계로 설정하였다. 연령은 평균 연령대가 23.4세로 나와 23세 이하, 24세 이상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서열척도로 만들었다. 서열척도로 등간척도의 평균값을 알아보는데 집단이 2가지므로 t-test가 적정하다.

III. 결과분석 및 가설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