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금관 레포트

 1  신라금관 레포트-1
 2  신라금관 레포트-2
 3  신라금관 레포트-3
 4  신라금관 레포트-4
 5  신라금관 레포트-5
 6  신라금관 레포트-6
 7  신라금관 레포트-7
 8  신라금관 레포트-8
 9  신라금관 레포트-9
 10  신라금관 레포트-10
 11  신라금관 레포트-11
 12  신라금관 레포트-12
 13  신라금관 레포트-13
 14  신라금관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라금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사상적 배경
-본론-
신라금관에 대한 준비과정
신라금관의 조형적 특징
신라금관의 종류와 형식
정체불명의 신라 왕릉 주인공들
-결론-
본문내용
-서론-


연구 목적과 방법, 내용
신라의 금관은 당시의 종교적, 정신적 사고를 반영하여 뛰어난 상징성을 담고 있는 조형물이다. 양식에 있어 소박한 인간의 기원이 상징적이고 입식으로 형상화되고, 탁월한 조형구성으로 정신세계를 구체화시키고 있으며, 화려하고 장엄한 조형미를 표출하고 있다. 반면에 전체적으로 솔직하고 소박하며 단순한 기법으로 조작되어 요소들 간의 조화와 균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독특한 양식과 조형정신은 세계 어느 관과도 비교될 수 없는 독자적인 것이며, 한국 공예문화의 자부심과 정신적 근원이 되고 있는 신라금관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의의를 두고 조사하여 보았다.
신라의 고분에서 출토된 현존 유물을 중심으로 연구범위를 정하고, 선행 논문과 각종 고분 출토 조사서 및 관계 문헌을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일반적 고찰에서는 시대적, 정신적 배경을 알아보고 신라금관의 준비과정에서는 본격적인 설명에 들어가기 전 신라인들의 금에 대한 생각과 금의 산지, 제작지 그리고 금관의 제작공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나타난 조형적 특징을 밝히는 단계로 신라금관의 종류와 형식을 설명하고, 조형적 특성으로 나타난 상징적 형태, 음악적 효과, 기법적인 면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정체불명의 신라에서는 왕릉의 주인공들을 밝힘으로서 좀 더 신라금관에 대한 의문점들을 풀어 보았다.
현대 작품제작에 있어서는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크게 객관적 측면에서 재현하고, 재구성된 추상적 이미지로서 전환과정을 다시 아래와 같은 네 가지 관점에서 장신구 조형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고 있다.
첫째, 신라인의 정신적 사고에서 영향을 받고 주술적 상징 형태와 문양은 작업의 모티브로서 직접적으로 도입하거나 변형하여 대비를 통한 형태 구성으로 재현하였다.
둘째, 영락을 통해 나타난 음악적 효과는 나름대로 설정된 추상적 형과 함께 동작 리듬, 음향 효과가 결합되어 시각적 즐거움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정신적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사실적인 형을 순수한 형태로 환원하고 새로운 표현 방법으로서 부식을 통한 회화적 기법을 시도하였다.
넷째, 재료의 선택에 있어 전연성이 높은 금과 은을 사용하여 금속 특유의 미를 살리려 하였으며, 판금과 조금기법을 통해 나타난 신라의 소박한 고대적 미감에 역점을 두어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결론-
신정희// 新羅? 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장신구 제작 /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쥬얼리 디자인 전공 / 1999년

백성광// 신라금관의 숨겨진 의미 / 월간‘순국’통권 130호 / 2002.1
양영배// 1천5백년 베일 벗은 신라금관의 비밀 / 新東亞 / 1998년
김승희// 신라금관의 조형성 연구 / 造形論? / 국민대? ? 디자인 石? ? 所 / 1993~1994년
김병모// 금관의 의미 / 中原文化論 ? ? 4 ? /忠比大學 中原文化石? ? 所 /2000.9
// 新羅? 金-국립경주박물관 / 성신여대 도서관 / 2001년

*황금나라의 비밀, 신라황남대총(비디오)/KBS 영상사업단 206호/1997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