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

 1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1
 2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2
 3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3
 4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4
 5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5
 6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6
 7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7
 8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8
 9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9
 10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의의

Ⅲ.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기능
1. 신체적 기능
2. 정신적 기능
3. 사회적 기능

Ⅳ.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현황

Ⅴ.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수행동
1. 무용교수의 의미
2. 효율적인 무용교수
3. 무용교수 스타일과 학습참여와의 관계
1) 학생 주도식 스타일과 학습참여와의 관계
2) 자기 학습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3) 연습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4) 명령식 스타일과 학습참여 유형과의 관계

Ⅵ.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의 교사자질
1. 전문적 자질
2. 인성적 자질
3. 인간관계적 자질

Ⅶ.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용이란 신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신체의 움직임을 뜻하며,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생겨나 민족의 체험과 더불어 역사와 함께 발전함에 따라 무용의 개념도 점차 달라지게 되었다.
‘무용은 육체의 율동과 영혼의 매개자이다’라는 플라톤의 무용에 대한 정의는 오랫동안 무용의 정의로 통용되어 왔으나 현재 무용 철학가들의 정의와 다소 다르다. 무용이 신체의 운동임은 명백한 사실이지만 신체적 움직임의 측면만을 생각한다면 일상 생활의 움직임이나 노동과 별반 다를 것이 없으며, 단지 그 시대의 무용적 현상을 보는 관점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근대 이후의 무용은 창조성의 표현이라는 것을 강력히 주장하기에 이르렀으며, 내면적인 개인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려는 것이 최고의 주장이고 예술에서 창조성의 비율이 가장 중요시 되면서 무용학자 렘멜은 ‘무용이란 항상 흐르고 움직이고, 그 움직임 속에 멈추고 또 흐르는 독특한 인간의 표현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이것은 무용의 본질이 명백해지고 무용 창작의 방법론이 확립되고 나서야 비로소 완전해질 수 있었다. 요약하자면 무용이란 인간의 신체운동 혹은 움직임의 공간형식에 의하여 우리들의 사상이나 감정 및 감각을 표현하고, 아울러 미적 가치관을 나타내는 예술이라 해도 무관할 것이다.
한편 무용은 교육의 측면에서 신체 교육이라는 광범위한 의미에서 무용의 동작 교육은 주어진 동작으로 말미암아 자발적인 형태와 리듬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미학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으며, 무용이 신체조건을 향상시키고 무용수의 복지에 기여되었을 때 좀 더 바람직한 결과일 것이다.
무용의 교육적 가치를 지적, 정의적, 심리적, 운동의 영역으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의 신체적 효과이다. 무용은 신체운동의 기본이 되는 걷기, 달리기, 뜀뛰기, 흔들기, 굽히기, 떨기, 밀기, 당기기 오르내리기 등과 같은 운동과 움직임을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활
참고문헌
◎ 김말복, 무용의 철학, 서울 : 예전사, 1994
◎ 김양곤, 무용교육, 서울 : 학문사, 1983
◎ 김경신 외, 무용교육의 기초, 원출판사, 1989
◎ 무용교육학회, 무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한학문화사, 1996
◎ 문정옥·윤명희, 무용학원론, 보경문화사, 1987
◎ 육완순·이희선, 무용 교육과정, 도서출판 금광,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