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

 1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1
 2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2
 3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3
 4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4
 5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5
 6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6
 7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7
 8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8
 9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9
 10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10
 11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1.국제화
◎ 국제화의 정의
◎ 연구개발의 국제화의 이점
◎ 기업국제화의 환경요인
◎ 기업국제화의 촉진 및 억제요인
2. 신제품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 국제화의 대한 신제품개발 정의
◎ 신제품개발의 흐름

Ⅲ. 신제품 개발 사례 → R&D국제화
◎ 회사 개요(정보)
◎ 사례(신제품)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신제품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신제품 개발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능력, 마케팅능력, 기술 능력 등의 유기적인 결합에 달려있다. 글로벌한 제품개발의 특성상 기업들은 창조적인 능력과 종종 지리적, 문화적 경계를 넘어 확산되고 있는 자원을 폭넓게 조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기업문화와 경영공략이 글로벌한 신제품개발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업문화가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높은 성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제품 과 소비자 욕구간의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효과적인 신제품 개발 과정을 거친 제품은 소비자의 욕구가 신제품에 충분히 반영되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으로서의 독특한 편익을 제시해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 성과도 높아지게 된다. 글로벌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글로벌 지향성이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해외정보를 수집하고, 글로벌시장을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하고, 마케팅 의사결정시 글로벌 관점에서 결정하려고 하려고 하는 것 등이다.
시장 지향성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정의되어 왔다. 시장지향성은 마케팅이념의 실행과정이다. 일반적인 정의는 고객중심과정에서 장기적 수익성을 이루기 위한 조정 및 상호작용적 마케팅이다. 시장지향성을 고객지향, 경쟁자지향, 기능 간 상호협조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나눌 수 있다. 시장지향성을 고객을 위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뛰어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문화로 생각할 수 있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기업들은 시장지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시장지향성이 신제품 시장을 촉진하고 프로젝트 성과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신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국제화의 대한 신제품개발 정의

신제품개발은 기업이 현재의 시장에서 점유하고 있는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 또한 장래의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경쟁이 심화되는 현 시점에 세계시장을 상대로 수출활동을 전개하는 한국기업은 신제품개발 전략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제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관건은 우수한 제품의 개발과 개척에 있다고 하겠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은 혁신정도에 따라 다음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① 기존제품 : 특정기업에 의해 이미 세계시장에 소개되어 판매 되고 있는 제품
이는 자사 및 타사의 국내외제품을 모두 포함한다.
② 수정제품 : 국내 혹은 해외에서 개발되어 판매되는 자사 및 타사의 기존제품을 특정해외시장에 알맞게 변경한 제품
③ 개량제품 : 기존제품의 성능, 용량, 품질, 스타일, 서비스 등을 개선한 제품.

참고문헌
논문
혁신적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공략 사례: LG전자 솔라돔 - 권익현, 이상현 (2006)
시장 경계선 재구축, 핵심 역량, 전략적 학습이 가치 혁신 신제품개발에 미치는 영향
- 김지대 한국 경영학회 (2008)
한국 기업의 국제화와 성과 간 관계 및 기업역량 조절효과 분석 - 노정현 (2008)
한국 수출기업의 신제품개발전략과 수출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 정인식 (2007)
한국기업의 국제화과정 : 이론과 1실제- 강태구 (2002)

사이트
http://www.samsung.com/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blog.daum.net/siliyoon/
http://www.han21.net/1782/
http://cafe.daum.net/finecityasa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