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그룹 전략경영

 1  금호그룹 전략경영-1
 2  금호그룹 전략경영-2
 3  금호그룹 전략경영-3
 4  금호그룹 전략경영-4
 5  금호그룹 전략경영-5
 6  금호그룹 전략경영-6
 7  금호그룹 전략경영-7
 8  금호그룹 전략경영-8
 9  금호그룹 전략경영-9
 10  금호그룹 전략경영-10
 11  금호그룹 전략경영-11
 12  금호그룹 전략경영-12
 13  금호그룹 전략경영-13
 14  금호그룹 전략경영-14
 15  금호그룹 전략경영-15
 16  금호그룹 전략경영-16
 17  금호그룹 전략경영-17
 18  금호그룹 전략경영-18
 19  금호그룹 전략경영-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호그룹 전략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금호그룹 연혁
2. 사업 부문 및 계열사현황
3. 기업문화

II. 본론

금호그룹의 M&A와 유동성

대우건설 M&A

1. 대우건설 기업개요
2. 대우건설 인수배경
3. 대우건설 인수과정
4. 대우건설 재매각 원인
5. 대우건설 M&A문제점
6. M&A 그 후

대한통운 M&A

1. 대한통운 기업개요
2.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대한통운 인수
1) 인수과정
2) 매각방식
3.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전략
4. M&A 그 후

금호그룹 구조조정

대우건설 매각

1. 대우건설 매각 배경
2. 대우건설 매각 과정
3. 대우건설 매각 방식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1.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배경
2. 진행과정
3. 파업의 여파
4. 시사점

III. 결론



본문내용
3.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전략

2008년 1월 17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대한통운의 우선협상대상자로 결정된 후 법원은 평가기준과 관련하여 ‘인수 금액의 규모가 일정수준을 넘어선 경우에는 초과 금액에 따른 추가 배점을 낮췄다’고 언급하며 “인수 후 경영능력과 사업계획, 물류 증대 등 시너지 효과와 고용 안정 등 비계량 항목에 상당한 비중을 둠으로써 대한통운의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가장 적정한 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법원은 통상적인 법정관리 기업(7:3)과는 달리 가격과 비가격에 대한 비중을 6:4로 적용했음을 밝혔다. 제시한 인수금액 측면에서 다른 기업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우션협상대상자로 선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비계량 요소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며, 그요인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임직원에 대한 고용보장

M&A 실패 기업의 대부분은 그 원인으로 PMI(Post Merger Integration : 인수 후 통합) 과정상의 실패를 꼽는다. 특히 조직의 통합은 M&A의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이러한 측면ㅇ서 역점을 두어 인수후 대한통운에 대하여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 경영자율성을 보장할 것을 강조하였다. 대한통운의 입장에서도 한진과는 달리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주 겹치는 사업분야가 없어 인수 후 고용승계가 무난히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존재한 것도 사실이다.
구체적으로 금호아시아니 그룹은 인수 후 5년동안 전 임직원을 100%고용할 뿐 아니라 대한통운 임원들이 중도에 회사를 그만둘 경우 500% 보너스를 지급하겠다는 보장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측면은 대한통운의 고용안정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2) 대우건설 활용 리비아 리스크 해결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2006년 인수란 대우건설을 활용한 측면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판단된다. 대한통운의 매각절차는 리비아 정부로부터 대수로 공사의 최종완공증명서(FAC) 발급을 확약 받은 후 시작되었지만, 최종완공증명서가 인수전이 진행되는 시기까지 발급이 되지 않아 인수후보 기업들에게는 여전히 리스크로 남아 있는 상황이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대한통운 인수를 준비하던 시기에 대한통운과 리비아 대수로청(GMRA)이 리비아 대수로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세운 합작사(ANV : AI Nahr Company)의 지분 25%를 대우건설을 앞세워 인수함으로써 인수 후 대우건설이 직접 대수로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당시 대우건설은 리비아에서 5개 프로젝트를 이행하면서 현지 정부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지 때문에 향후 리비아 대수로 공사에 대한 최종완공증명서(FAC)를 받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인상을 주었다.

3) 다양한 투자자 확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대한통운 인수전에 참여하며 컨소시엄에 대형 은행들과 다양한 경쟁업체들을 파트너로 포함시켰다.
재무적 투자자로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연금, 우정사업본부 등을 유치하였을 뿐 아니라, 인수의향서를 제출하였던 농협, 효성, 유진자산운용의 경쟁자들을 파트너로 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