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

 1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1
 2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2
 3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3
 4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4
 5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5
 6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6
 7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사상사] 에드먼드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머리말
▶ 본문-1 . 보수주의의 개념
(1) 기질적 보수주의
(2) 상황적 보수주의
(3) 정치철학으로서의 보수주의
2 . 버크의 생애
3 . 버크의 보수주의
▷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에드먼드 버크 Edmund Burke는 프랑스혁명을 최초로 비평한 보수주의 사상가이다. 그는 프랑스 혁명에서 ‘기존 질서의 근본을 위협하는 파괴적인 관념들의 위험’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다른 사람들은 프랑스에서 발생한 돌발 사태를 자유주의 개봉박두의 증거로 파악하면서 환영했지만, 버크는 그것을 더욱 경악스럽고 새로운 전제주의 장치로 파악하고 비난했다. 그는 1789년의 사건을 인간이 자각한 계몽과 진보로 한 단계 성장한 것으로 파악하는 대신에 그것을 야만주의로 후퇴한 것으로 묘사했다. M. 포사이스․M. 킨스 소퍼․J. 호프만, 부남철 역, (서울: 한울아카데미, 1994), p. 94.

본 발표문에서는 버크가 생각한 보수주의에 대해 고찰하고, 버크의 혁명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
1. 버크의 생애
에드먼드 버크는 1729년 2월 더블린에서 부유한 변호사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버크는 일류의 교육을 받았는데, 처음에는 퀘이커 기숙사 학교 Quaker boarding school에서 교육을 받았고, 그 후에는 더블린의 트리니티 Trinity 대학에서 수학했다. 1750년 봄, 21세가 되던 해 런던으로 이주하여 미들 템플 Middle Temple에 법학도로 등록하여 법학에 전념하였지만, 그의 심성은 오히려 문학에 쏠렸으며, 급기야 문학가가 되고자하는 야심을 갖게 되었다. R.니스벳․C.B.맥퍼슨, 강정인․김상우 역,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7), pp. 221-224.

6년이 지난 후 그의 문학적 야심의 첫 결실이 현실화되었다. 런던의 유력한 출판업자가 버크가 쓴 을 출판해주었고, 이 책은 출판되자마자 즉각적인 호평을 받았다. 다음해 버크는 미학에 관한 짧은 논문인 을 저술하였고 이 논문을 통해서 그는 한층 더 런던 문학계의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27세의 젊은 청년에게는 주목할 만한 업적인 이 두 권의 책으로 인해, 버크는 단시일 내에 영국 최고의 문학가와 예술가의 서클에 속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강정인. .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4.
김영한 편. . 서울: 지식산업사, 1998.
김은경. .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박채용. . 서울: 세계아기선교출판국, 2001.
이수윤. . 서울: 법문사, 1999.
조찬래. . 서울: 대왕사, 1996.
Bronowski, J.․Mazlish, Bruce. 차하순 역. . 서울: 학연사, 1986.
D. 톰슨. 김종술 역. . 서울: 서광사, 1990.
M. 포사이스․M. 킨스 소퍼․J. 호프만. 부남철 역. . 서울: 한울아카데미, 1994.
하트, 데이비드․다운턴, 제임스. 김연각 역. . 서울: 인간사랑,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