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

 1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1
 2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2
 3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3
 4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4
 5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5
 6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6
 7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7
 8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8
 9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9
 10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10
 11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11
 12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12
 13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경영] 동기과정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8장 동기

제1절 동기 구성요소와 성취도

1. 동기의 구성요소

2. 동기와 성취도

제2절 동기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Votivation's Hierarchy Theory)

2.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Hertzberg's Motivator-Hygiene Theory of Job Satisfaction)

3. 앨덜퍼의 존재관계성장이론(Clayton Alderfer's ERG Theory)

3절 동기과정이론

브롬의 기대이론

1. 조직구성원의 행복추구 본질과 작업수행을 위한 정보의 사용에 관한 두 가지 가정

2. 기대이론에서 작업자의 동기를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

3. 동기결정요소는 상호간의 결합효과

4. 교육지도자의 응용

5. 기대이론에 따르면 새로운 학교에 부임하는 교사는 자신의 행동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다.

 포터와 러울러의 기대이론

1. 다른 동기이론과 구별되는 특징

2. 포터와 러울러의 동기모형은 교육 분야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4절 공정성 이론과 맥그리거의 X Y이론 및 앨리지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

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 절차상의 공정성 이론
 맥그리거의 XY 이론
 앨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


본문내용
♱ 성취도와 동기: 성취도는 학생, 교사 또는 교사가 수행한 과업에 대한 평가에 의하여 산출되는 결과이며 동기는 작업자가 작업수행을 하도록 기여하는 많은 요소 중의 하나이다.
♱ 고도 동기: 도서 및 벽지에 거주하는 교사는 고도의 직무동기를 갖는다고 하더라도 낙후된 교육실험시설 및 기타 자료 때문에 어려운 시간을 갖는다(고도의 동기는 고도의 성취도와 연결되나 항상 고도의 성취도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고도의 성취도는 고도의 동기를 필요로 하지만 필수적을 h고도의 동기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다)
♱ 고도 성취도: 고도의 능력을 갖는 조직구성원은 동기가 낮다고 하더라도 고도의 성취도를 만들 수 있다.
♱ 내재적 동기화: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조직구성원은 그 자체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작업을 하는 사람이며, 동기의 근원은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는 데 있다. 관현악단에서 낮은 보수로 일하는 악기 연주자, 교회 또는 농촌에서 무료로 봉사를 하는 자원봉사자들, 수업이 끝난 후 학교에서 학습 지진아를 돕는 교사, 유산 상속자이면서도 하루에 14시간 씩 근무하는 교육감 등을 내재적 동기를 갖는 조직구성원이라고 할 수 있다.
♱ 외재적 동기화: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조직구성원은 물질, 사회적 인정, 처벌, 회피 등의 목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즉, 일 자체를 수행하기보다는 결과물을 획득하기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이다.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두 가지 요인 모두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제2절 동기내용이론

동기는 동기에 관한 동기내용이론, 동기과정이론 및 현대이론으로 구분된다. 동기의 내용이론은 무엇이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인가, 즉 무엇이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일을 하도록 하게 하는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동기의 내용론자로 매슬로우(Maslow), 앨더퍼(Alderfer), 허즈버그(Herzberg) 등을 들 수 있다. 동기의 과정이론은 동기가 출현 및 지속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동기내용이론(motivation content theory)은 조직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욕구에 관련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사와 아동의 욕구: 교육지도자는 교사와 아동이 작업을 수행하면서 충족하려는 필요가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 욕구의 충족여부 확인: 교육지도자는 교사가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하는 행동을 수행하면서 교사 자신의 필요를 충족하였는지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