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

 1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1
 2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2
 3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3
 4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4
 5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5
 6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6
 7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7
 8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8
 9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9
 10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10
 11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1. 사회계층의 정의
2. 사회계층의 특성
3. 사회계층 분류기준
1) 소득과 소유물
2) 직업
3) 사교활동
4) 개인적 성취 정도
5) 가치관

Ⅱ.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변화
1. 사회계층 구조변화
2. 사회계층과 마케팅 전략
3. 사회계층의 측정방법
1) 주관적 측정
2) 평가적 측정
3) 객관적 측정
① 단일변수 지수
② 복합변수 지수방법

Ⅲ. 사회계층의 중요성과 시장세분화 전략
1. 사회계층의 중요성
1) 사회계층과 시장 세분화
① 상류층
② 중산층
③ 하류층


Ⅳ. 실증연구
(황정순, “명품소비욕망에 따른 명품과 위조품 구매태도에 관한연구”)를 중심으로

1. 연구절차
2. 측정도구의 구성
3. 사회 통계적 변인
4. 표본의 구성



Ⅴ. 결론


본문내용
3. 사회계층의 측정방법

사회계층을 결정해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사회계층의 지표는 대체로 재산과 수입, 직업, 교육수준 그리고 개인의 주관적 평가 등이 근거가 된다. 또 지위 특성지표로는 직업, 가옥의 형태, 거주지역, 수입, 소득원, 교육수준의 여섯가지 요인을 들고 있다. 노태완, “사회계층에 따른 생활체육참여자의 스포츠가치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체육학과: 2007), 15-16.

사회계층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측정방법에 있어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계층의 측정방법으로 주관적 측정, 평가적 측정, 객관적 측정 등 세가지 방법이 있다.

1) 주관적 측정
주관적 측정은 개인이 스스로 자신이 속하고 있는 사회계층을 평가함으로써 사회 계층을 구별하는 방법이다. 면접을 이용하여 상류층, 중류층, 하류층을 기본으로 세분화하여 여러 단계를 만들고 자신이 사회계층 중에서 어느 곳에 속하는지를 선택하는 방법과 응답자의 자기지각을 기초로 계층에 대한 소속감을 정도와 같은 계층의 사람들을 자신과 비교하여 측정하는 주관적 측정법 등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자신을 과대 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상위 계층이나 하위 계층으로 분류되기를 꺼려하여 중간계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지 못하다. 따라서 실제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다른 측정방법이 사용된다.

2) 평가적 측정
주관적 방법과 같이 자신이 평가를 하지만 자기 스스로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경우 다른 사람을 평가하기 위해선 그 사람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하므로 다소 제한되지만 특정 지역에 있는 사람에게 동일지역의 다른 사람들을 평가하는데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즉 특정지역의 사회계층을 파악할 때는 그 지역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회계층을 평가하도록 하면 그 집단의 특성과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박승환 최철재, 「소비자행동의 이해」(대전: 대경, 2005), 295.


평가적 방법은 피조사자로 하여금 각자의 계층적 위치를 평가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공동체 조직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성원자격의 유형을 예측하는데 특히 유용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집단성원 또는 사회성원이 서로 잘 알고 있는 비교적 좁은 지역에서만 실효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이차적 집단 관계가 지배적인 대도시 지역에서는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김민정, “지역적 특성과 도시 기반시설이 사회계층별 주거입지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원: 2006), 31.


3) 객관적 측정
주관적 측정과 평가적 측정이 자기 스스로나 타인을 측정한 것과는 달리 객관적 측정은 사회계층을 측정하기 위하여 직업, 소득수준, 교육정도, 주거장소 및 형태, 성취정도, 소유물의 종류 등과 같은 것을 이용하여 사회계층을 파악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측정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하여 알 수 있게 되고 측정시에 질문을 통하여 다른 요인을 파악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자료를 이용하여 시장 세분화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측정방법에는 하나의 변수마을 고려하는 단일변수 지수 방법과 두 개 이상의 변수를 평가하는 복합변수 지수 방법이 있다.

① 단일변수 지수
이 방법은 한 개의 사회적, 경제적 변수만을 사용하여 사회계층을 분류, 판단한다. 단일변수 지수로는 직업,
참고문헌
1.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서울: 경문사, 2006)
2. 서성한, 「소비자행동의 이해」(서울: 박영사, 2000)
3.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서울: 법문사, 2001)
4. 박승환 최철재, 「소비자행동의 이해」(대전: 대경, 2005)
5. 박재호, 「소비자 행동연구」(서울: 탐구당, 1992)
6. 박영봉, 「소비자행동론」(경기: 학현사, 2007)
7. 황정순, “명품소비욕망에 따른 명품과 위조품 구매태도에 관한연구” (국민대학원: 2008)
8. 조선일보 2000, 5, 9
9. 노태완, “사회계층에 따른 생활체육참여자의 스포츠가치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체육학과: 2007)
10. 김민정, “지역적 특성과 도시 기반시설이 사회계층별 주거입지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원: 2006)
11. 최영욱, “사회계층과 아동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단계” (단국대학원 교육학과: 2003)
12. 강지영, “사회계층에 따른 여가활동 및 여가 만족과의 관계” (동아대학원: 2003)
13. 오지현, “소비자의 명품구매행동과 영향요인 연구”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2006)
14. 데이비드 브룩스 형선호역 「보보스」(서울: 동방미디어,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