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향가] 모죽지랑가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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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향가] 모죽지랑가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향가 원문 및 해석
2. 향가해석상의 쟁점
3. 竹旨郞說話의 收錄動因
4. 孝昭王代 竹旨郞條의 文面檢討
5. 竹旨郞이 당한 受侮를 통해 살펴본 社會相
6. ‘慕竹旨郞歌’의 創作時期 및 性格

Ⅲ. 結 論
본문내용
Ⅰ. 序 論 慕竹旨郞歌




‘慕竹旨郞歌’에 대한 硏究들은 대단히 많은 편이다. 이 硏究들은 그 論旨에서 상당히 엇갈리고 있는데, 크게 鄕札解讀, 作品解釋, 創作時期의 세 영역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향찰의 해독, 작품의 해석, 창작시기 등의 세 영역은 서로 다른 영역의 硏究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慕竹旨郞歌’의 총체적인 硏究에서는 오히려 장애물로 작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慕竹旨郞歌’의 경우 이 세 가지 어느 것 하나 명확하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어는 한 영역의 주장에 치우쳐 바라보는 것은 客觀的인 硏究를 오히려 저해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올바른 硏究結果를 가져올 수 없게 된다. 이에 本考에서는 여러 先學들의 硏究를 客觀的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

Ⅱ. 慕竹旨郞歌


本 論

1. 향가 원문 및 해석
第三十二孝昭王代 竹曼郞之徒有得烏(一云谷)級干 隷名於風流黃卷 追日仕進 隔旬日不見. 郞喚其母 問爾子何在 母曰 幢典牟梁益宣阿干 以我子差富山城倉直 馳去行急 未暇告辭於郞. 郞曰 汝子若私事適彼 則不須尋訪 今以公事進去 須歸享矣. 乃以舌餅一合酒一缸 卒左人鄕云皆叱知 言奴僕也而行 郞徒百三十七人 亦具儀侍從. 到富山城 問閽人 得烏失奚在 人曰 今在益宣田 隨例赴役. 郞歸田 以所將酒餅饗之 請暇於益宣 將欲偕還 益宣固禁不許. 時有使吏侃珍管收推火郡 能節租三十石 輸送城中 美郞之重士風味 鄙宣暗塞不通 乃以所領三十石 贈益宣助請 猶不許. 又以珍節舍知騎馬鞍具貽之 乃許. 朝廷花主聞之 遣使取益宣 將洗浴其垢醜 宣逃隱 掠其長子而去. 時 仲冬極寒之日 浴洗於城內池中 仍合凍死. 大王聞之 勅牟梁里人從官者 並合黜遣 更不接公署 不著黑衣 若爲僧者 不合入鐘鼓寺中 勅史上亻品珍子孫爲枰定戶孫 標異之. 時圓測法師是海東高德 以牟梁里人故不授僧職. 初術宗公爲朔州都督使 將歸理所 時三韓兵亂 以騎兵三千護送之. 行至竹旨嶺 有一居士 平理其嶺路. 公見之歎美 居士亦善公之威勢赫甚 相感於心. 公赴州理 隔一朔 夢見居士入于房中 室家同夢 驚怪尤甚. 翌日使人問其居士安否 人曰居士死有日矣. 使來還告其死 與夢同日矣. 公曰 殆居士誕於吾家爾. 更發卒修葬於嶺上北峯 造石彌勒一軀 安於塚前. 妻氏自夢之日有娠 旣誕 因名竹旨. 壯而出仕 與庾信公爲副帥 統三韓 眞德太宗文武神文四代爲冢宰 安定厥邦. 初得烏谷慕郞而作歌曰

제32대 효소왕때에 竹曼郞의 낭도에 得烏급간이 있었는데 화랑의 명단에 올라 있었다. 날마다 나와 출근하고 있었는데, 한번은 한 열흘이나 보이지 않는지라 죽만랑이 그 어머니를 불러 ‘너의 아들이 지금 어디에 있느냐’하니 그 어미가 ‘상전인 모랑부 익선 아간이 아들을 부사뇨성 창고지기로 파견하여 급히 달려가느라고 미처 화주께 하직 인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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