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

 1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1
 2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2
 3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3
 4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4
 5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5
 6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6
 7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7
 8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8
 9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9
 10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10
 11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11
 12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12
 13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13
 14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의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Clan Culture
가족문화
2.Entrepreneurial Culture
기업가적 문화
3.Bureaucratic Culture
관료주의적 문화
4.Market Culture
시장 문화
본문내용
Clan Culture[가족문화]

전통, 충성심, 개인적 공헌도, 사회화, 팀워크, 자기경영, 사회적 영향은 가족문화와 관련이 있다. 가족문화의 구성원들은 급여에 대한 단순한 노동의 교환을 넘어서 자신의 의무를 인식한다.
개인의 조직에 대한 장기적 공헌은 조직이 개인에 대한 장기적인 공헌으로 맞바꿔진다. 왜냐하면, 개인은 조직이 급여인상, 승진, 인식의 다른 형태 안에서 그들을 공정하게 대우할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문화는 사회화 과정과 장기간에 걸쳐 단위를 이룬다. 장기적인 가족 문화의 구성원들은 새로운 구성원을 위해 롤 모델 이나 멘토의 역할로서 작용한다.
가족문화에서 구성원들은 멤버쉽 안에서 자존심을 공유한다. 그들은 강한 일체감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의 공통된 운명을 인식한다. 또한, 사업, 제품, 아이디어에 대한 개인적 소유감을 느낀다.
Entrepreneurial Culture[기업가적 문화]
높은 위험을 받아들이고, 창의성을 수용하는 기업문화의 형태가 기업가적 문화이다.
이와 같은 문화는 연구, 혁신, 경쟁우위를 이끄는 데에 공헌한다. 기업가적 문화는 환경
의 변화에 대해 신속하게 반응하진 않는다. 다만, 그것을 변화시킨다. 오늘날의 많은 고
도의 기술의 회사들은 기업가적 문화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대한 효과성은 새롭고, 독
창적인 상품과 빠른 성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기업가적 문화는
대게 설립자에 의해 여전히 운영되어지는 중소기업과도 관련이 있다.
Bureaucratic Culture[관료주의적 문화]

공식화, 규칙, 절차에 대한 기준에 따라 수행하는 조직을 관료주의적 문화라고 말한다. 관료주의적 문화의 목표는 예측가능성, 효과성, 안정성이 있다. 이 문화의 구성원들은 상품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기준이 가장 높다. 관리자들은 문서화된 규칙과 기준에 따라 그들의 행동을 본다. 업무, 책임 등의 모든 직원의 명예는 명확하게 되며, 조직의 많은 규칙과 절차는 구체적인 매뉴얼로 정해져 있고, 조직원들은 그들의 업무가 제도적인 절차가 따른다는 것을 인식한다.
Market Culture[시장문화]

시장문화에서 개인과 조직의 관계는 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각각의 의무는 사전에 동의된다. 개인은 업무수행에 책임감을 가지고, 조직은 특정한 수준의 보상을 약속한다. 업무수행 수준의 이상의 성과에는 더 높은 보상이 주어진다. 이러한 문화에서는, 조직은 개인에게 안전을 약속하지 않으며, 개인은 조직에게 충성을 약속하지 않는다. 사회적인 시스템 안에서의 멤버쉽의 감정을 촉진하기보다는 시장문화에 있어서는 독립성과 개인주의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며 조직은 그들의 경제적인 목표를 추구하도록 구성원을 고무시킨다.
시장 문화에서 상급자와 부하직원은 계약에 따른 협상으로 상호작용한다. 관리자는 롤모델이나 멘토로서 직원의 효과성을 공식적으로 판단하지는 않는다. 관리자는 그들의 성과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른 부분의 매니저들과 협력하기를 기대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조직 내에서 동료와의 밀접한 네트워크를 개발하지 않으며, 이 조직은 대게 달, 분기, 년의 단위로 구성되어지며 이는 이익에 기반한 목표 수행을 위함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